北, 사흘 전 靑에 통보… 폭약차량 이동, 용접불꽃 등 이상징후 묵인 의혹한국일보 '정부 대북소식통' 인용 보도… 靑 "해당 기사 사실 아니다" 부인
  • ▲ 북한이 공개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장면.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북한이 공개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장면.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문재인 정부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하겠다'는 김여정의 메시지를 지난 13일 북한으로부터 직접 받았고, 연락사무소 일대의 이상동향을 파악했으면서도 사흘간 이를 좌시(坐視)한 것으로 확인됐다"는 보도가 나왔다. 사실이라면 17일 있었던 북한의 막말 비난과 이에 따른 청와대·국방부의 대북경고가 남북한 간 사전조율에 의한 '연출'일 가능성이 제기돼 파문이 예상된다.

    “김여정, 13일 담화 발표 후 청와대에 연락사무소 폭파 알려와”


    김여정이 ‘머지않아 쓸모없는 남북연락사무소가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볼 것’이라는 담화를 낸 것은 지난 13일 오후 9시19분이다. 한국일보는 익명의 '정부 소식통과 대북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이) 그 뒤 같은 내용을 남측에 직접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정부 소식통은 이 매체에 “북한이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 폭약을 설치한 뒤 메시지를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신문은 “북한이 지난 9일 남북 통신연락선을 모두 끊었기 때문에 국가정보원과 노동당 통일전선부 간 핫라인을 거쳤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신문은 "이날 밤 북한이 남북연락사무소 일대로 폭약운반용 차량을 이동시키고, 사무소 주변에서 용접작업을 할 때의 불꽃이 포착되는 등 이상징후를 (우리 군이) 포착했다"고 덧붙였다. 

    개성공단 일대는 군 당국이 열영상감시장비(TOD) 등의 감시자산으로 24시간 주시하는 지역이기 때문에 북한군의 특이동향은 즉각 포착된다고 신문은 설명했다.

    신문은 “또한 지난 14일 무렵부터는 최전방지역 일부에서 북한군이 전투모 대신 철모를 착용하거나 착검한 총을 들고 다니는 등 완전무장한 모습도 군 감시장비에 포착됐다”고 보도했다. “15일 대북특사 파견을 북한에 제안한 것이나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대북 메시지를 내놓은 것도 이런 배경 때문”이라고 신문은 분석했다.

    특이동향 파악하고도 가만히 있었던 文정부… ‘말싸움’ 이상의 조치 없어
  • ▲ 지난 17일 전동진 합참 작전본부장이 대북경고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 17일 전동진 합참 작전본부장이 대북경고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북한은 지난 17일 대남비방담화와 논평 등을 5건이나 내놓으며 ‘말폭탄’을 던졌다. 김여정과 장금철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북한군 총참모부도 나섰다. 

    청와대는 윤도한 소통수석이 브리핑에 나서 “김여정의 담화는 몰상식한 행위”라며 “더이상의 무례는 감내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국방부 또한 합동참모본부 작전부장 전동진 육군 소장을 앞세워 “북한이 (군사행동계획을) 실제 행동으로 옮길 경우 반드시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18일 현재 정부차원에서 실제로 취한 조치는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국방부는 대북 감시태세 ‘워치콘’이나 국지도발 등에 대응한 대북경계태세 ‘진돗개’, 전시대응태세 ‘데프콘’ 등을 상향조정하지 않았다고 18일 밝혔다. 전날 밝힌 “북한이 치르게 될 대가”가 무엇인지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인 내용을 지금 이 자리(정례 브리핑)에서 밝히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답했다.

    게다가 국방부가 대북경고를 내놓을 때까지 육·해·공군과 해병대는 물론 합참 관계자들까지도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길지 몰랐던 점도 논란이다.

    '목함지뢰' 사건 때는 워치콘 단계 격상하며 강력대응

    2015년 8월의 '목함지뢰' 상황과 비교해 보면, 현재 문재인 정부의 대응은 비상식적이다. 당시 비무장지대에서 목함지뢰 사건이 터진 뒤 북한이 우리 측 대북확성기를 포격하고, 우리 군이 대응했을 당시 군 당국은 워치콘 단계를 격상했다. 이때 국방부와 합참은 전군에 관련 내용을 하달하고 대응 준비를 마친 뒤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다.

    반면 지난 17일 군의 대북경고는 언론과 각 군 및 전방부대가 거의 비슷한 시간에 알았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실제 행동이 없는, 말뿐인 대북경고 아니냐”며 “마치 문재인 정부와 북한이 짜고 치는 말싸움을 벌이는 것 같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 청와대 뒤늦게 “북한, 연락사무소 폭파 사전통보 안 했다”

    청와대는 “북한에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를 청와대에 통보해 왔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18일 브리핑에서 “김여정이 지난 13일 연락사무소 철거를 시사한 담화를 발표한 뒤 군 정찰자산을 이용해 연락사무소를 계속 지켜봤고 이를 통해 폭파 화면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군이 연락사무소 폭파 영상을 확보한 것은 미리 알고 있었기 때문이 아니라는 해명이었다.

    “남북 통신연락선이 모두 단절된 상황이어서 북한이 국가정보원과 통일전선부 간의 핫라인을 통해 연락해 왔을 것”이라는 보도에 대해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만약 관련 부처에서 북한의 연락을 받았다면 국가안보실에 공유하지 않았겠느냐”며 “해당 부처 역시 통보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