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전단 1만 장 실은 드론, 평양에 떨어져 '난리'… 드론만 있으면 누구든 북한민주화운동"
  • ▲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 5월 31일 경기 김포시 월곶면 성동리에서 대북전단 50만 장을 살포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
    ▲ 자유북한운동연합은 지난 5월 31일 경기 김포시 월곶면 성동리에서 대북전단 50만 장을 살포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 제공.
    김여정이 4일 북한 선전매체를 통해 “대북전단 날리는 저 쓰레기들을 남조선 당국이 처리하지 않으면 개성공단 철거,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남북군사합의 폐기를 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김여정이 이렇게 협박 메시지를 내놓은 이유는 북한인권단체가 보낸 드론이 평양 한복판에 떨어졌기 때문이라고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말했다.

    김여정 “탈북자들의 반공화국 적대행위, 남조선 당국에 책임 물을 것”


    북한 조선중앙통신과 노동신문은 4일 “탈북자들이 전방에 와서 반공화국 삐라(전단)를 살포하는 망동을 감행한 것과 관련해 김여정이 사태의 엄중성을 경고하는 담화를 발표했다”며 관련 내용을 전했다.

    김여정은 담화에서 탈북자들을 ‘똥개’ ‘쓰레기’라고 지칭하며, 문재인 정부의 ‘단호한 조치’를 요구했다. 김여정은 “쓰레기들이 함부로 우리 최고존엄까지 건드리며 핵문제를 걸고 무엄하게 놀아댔다”며 “글자나 겨우 알아볼까 말까 하는 그 바보들이 개념 없이 핵문제를 거론했다”고 대북전단 살포단체를 폄훼했다.

    김여정은 이어 “나는 원래 못된 짓 하는 놈보다 그것을 못 본 척하거나 부추기는 놈이 더 밉더라”면서 “똥개들이 기어다니며 몹쓸 짓만 하니 이제는 그 주인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 때”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6·15선언 20주년을 맞는 마당에 이런 악의에 찬 행위를 ‘개인의 자유’요 ‘표현의 자유요’ 하며 방치한다면 남조선 당국은 머지않아 최악의 국면까지 내다봐야 할 것”이라며 개성공단 완전 철거,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폐쇄, 남북군사합의 파기를 거론했다.
  • ▲ 지난해 전주에서 열린 드론산업박람회에서 비행하는 드론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해 전주에서 열린 드론산업박람회에서 비행하는 드론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여정은 “남조선 당국은 구차하게 변명하기에 앞서 그 쓰레기들의 광대놀음을 저지시킬 법을 만들고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지지 못하게 잡도리(단도리)를 단단히 하라”고 큰소리쳤다.

    "대북전단 1만 장 실은 드론, 평양에 떨어져”

    김여정이 담화에서 언급한 대북전단은 북한인권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대표 박상학)이 지난 5월31일 경기도 김포시 월곶면 성동리에서 살포한 것이다. 이와 관련,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는 본지와 통화에서 “김여정이 열을 받은 이유는 대북전단이 아니라 지난 4월 ‘드론 사건’ 때문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표에 따르면, 지난 4월9일 자유북한운동연합은 대북전단 1만 장 등을 실은 드론을 평양으로 날려 보냈다. 이 드론은 직접 조종하는 것이 아니라 별도로 개발한 장비를 사용해 미리 지정한 경로를 비행하고 되돌아오는 것이었다. 하지만 드론은 귀환하지 못하고 평양에 추락했다.

    “드론이 목표지점까지 갔지만 돌아오지 못했으니 절반의 성공이었다”고 박 대표는 평했다. 그는 “현지 소식통들에게 확인한 결과 4월 중순 평양에 드론이 떨어졌다는 소문이 북한에서 급속히 확산했다”고 설명했다. "대북전단만 해도 북한을 긴장하게 만드는 데 평양 한복판에 우리가 보낸 드론이 떨어지자 김정은 정권이 크게 놀랐다"고 박 대표는 부연했다.

    자유북한운동연합이 드론을 평양까지 보냈다는 소식은 문화일보를 통해 소개된 바 있다. 하지만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북한으로 날아간 드론은 없다”고 말했다. 국방부도 마찬가지였다. 

    그러자 김정은은 “드론을 보낸 것을 남조선 당국이 묵인한 것 아니냐”며 화를 냈고, 결국 김여정이 4일 담화를 내놓은 것이라고 박 대표는 설명했다.

    “지금은 5G 시대... 대북전단 살포도 첨단화”
  • ▲ 2014년 10월 2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강역 인근에서 마스크와 수건으로 얼굴을 가린 좌익성향 단체 회원들이 우파단체의 대북전단 풍선을 빼앗은 뒤 칼로 찢고 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4년 10월 25일 경기도 파주시 임진강역 인근에서 마스크와 수건으로 얼굴을 가린 좌익성향 단체 회원들이 우파단체의 대북전단 풍선을 빼앗은 뒤 칼로 찢고 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 대표는 “김여정이 대북전단 운운했지만, 그렇다면 지난해 열한 번이나 풍선으로 대북전단을 살포했을 때는 왜 조용했느냐”고 반문했다.

    "평양으로 날려 보낸 드론이 어떤 종류인지, 제원은 어떻게 되는지는 “비밀”이라고 박 대표는 말했다. 대신 “드론 가격이 갈수록 저렴해지는 반면 기술은 오히려 우수해지고, 여기에 기술자들이 자동으로 순항할 수 있게 개조하는 것도 쉬운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드론을 평양까지 날려 보낸 일은 매우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박 대표는 “드론이 평양까지 날아갈 수 있다는 사실이 입증된 만큼 앞으로는 누구든 드론을 북한에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역설했다. 

    박 대표는 “지금은 5G 시대, 디지털 시대 아니냐”고 반문하고 “이제부터 대북정보 유입은 여건의 문제가 아니라 의지와 용기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편 통일부는 4일 김여정의 담화에 화답하듯 “대북전단 살포 금지를 위한 법률 정비 계획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과거 경찰관직무집행법 등에 따라 대북전단 살포 중단조치를 취한 적이 여러 차례 있었다”면서 관련 법 개정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이어 “자유북한운동연합의 6월25일 전후 대북전단 살포계획과 관련해서는 관계기관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