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사태 진정될 때까지 선수단 안 보낼 것" 호주·뉴질랜드 "1년 연기 강력 요청"…IOC “4주 내 결론 낼 것”
  • ▲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참의원에서 도쿄올림픽 연기 가능성을 언급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참의원에서 도쿄올림픽 연기 가능성을 언급했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캐나다 올림픽위원회와 패럴림픽위원회는 23일(한국시각) 성명을 내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그리고 세계보건기구(WHO)에 도쿄올림픽과 패럴림픽 1년 연기를 긴급하게 요청한다"면서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기 전까지는 선수단을 보내지 않갰다"고 발표했다.

    호주와 뉴질랜드도 캐나다의 연기 요청에 동참했다. 호주는 "올림픽 진행위원회 화상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연기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뉴질랜드는 마이크 스탠리 올림픽 위원장이 공개서한을 내고 연기를 강력히 요청했다.

    같은 날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의회에서 "도쿄올림픽 연기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IOC가 “도쿄올림픽 연기 여부와 관련한 결론을 4주 내에 내겠다”는 성명을 내놓은 직후였다.

    아베, 참의원 출석해 “도쿄올림픽 연기도 검토”

    아베 총리는 23일 오전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참가 선수들의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서 올림픽과 패럴림픽을 예정대로 (7월에) 개최하기가 곤란하다면 연기를 결정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고 마이니치신문 등이 보도했다.

    신문은 “아베 총리의 말은 IOC의 결정을 받아들이겠다는 뜻”이라고 풀이했다. 아베 총리는 그러나 “(도쿄올림픽 연기는 가능하지만) 취소는 있을 수 없다. IOC도 마찬가지 의견”이라고 강조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16일 G7 정상들과 전화회의에서 “올림픽을 온전하게 개최할 것”이라고 설명했으며, 최근까지도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7월에 개최하려 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아베 총리가 도쿄올림픽 연기를 언급하기 전인 22일(현지시간) IOC는 코로나-19 확산사태와 관련해 전화로 임시 이사회를 열었다고 NHK가 보도했다.
  • ▲ 도쿄올림픽 상징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여성들.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도쿄올림픽 상징물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 여성들. ⓒ뉴시스 AP.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OC “도쿄올림픽조직위·일본정부와 논의해 연기 결정”

    IOC는 이사회를 마친 뒤 “(도쿄올림픽과 관련해) 지금까지의 논의를 한 단계 격상해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일본 정부 등과 함께 개최 연기 등을 검토하고, 4주 내에 결론내겠다”는 성명을 내놨다고 방송은 전했다. IOC는 “그러나 대회를 취소하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도 아니고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혀, 대회를 취소하지는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고 방송은 전했다.

    IOC는 지난 17일 이사회를 열어 도쿄올림픽을 예정대로 7월에 개막할 준비를 하려 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세계 각국에 비상이 걸린 상황에서 올림픽을 연다는 비판여론이 거세지자 연기를 검토하게 된 것이라고 방송은 설명했다.

    IPC는 IOC의 결정을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방송에 따르면, 앤드루 파슨스 IPC 위원장은 “사람의 생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지금은 선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의 건강이 극도로 중요하다. 올림픽과 장애인올림픽 개최를 연기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우리는 IOC의 결정과 노력을 전적으로 지지한다”고 밝혔다.

    IOC와 IPC의 결정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도쿄올림픽 예선전이 줄줄이 취소되고, 전염병이 사그라질 조짐도 보이지 않아 정상적인 개최가 어렵다는 세계 각국 올림픽위원회와 스포츠단체 등의 비판에 따른 결정으로 보인다고 방송은 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