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300만 장 + 지자체 83만 장 중국 보냈는데 …김상조 "야당·언론이 친중 프레임"
  •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정상윤 기자
    ▲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정상윤 기자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은 6일 국내 마스크 품귀현상의 주 원인이 '마스크 중국 퍼주기' 때문이라는 지적을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보수야권과 언론이 "의도적으로 친중 프레임을 만든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나 우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이미 중국에 383만 장 이상의 마스크를 보내준 것으로 드러났다. 청와대가 책임을 피하기 위해 현실을 부정·왜곡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김 실장은 이날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여러 악소문, 가짜뉴스 때문에 수요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상황을 만들어 놓으니 정말 더 대처하기가 어려웠다"고 토로했다.

    이어 "지난달 26일 공적판매 조치 시행 후 사실상 중국으로 가는 물건은 없다"면서 "중국으로 보내는 마스크는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 근로자와 교민들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에 보내줘 공장 조기 가동 가능했다"

    김 실장은 "우리 정부가 중국의 자동차부품 공장에 필요한 마스크를 보낸 것은 생산공장이 조기가동하게 되는 근본적인 원인이었다"며 "이런 사정들이 있었는데 무조건 퍼주기를 했다니, 정말 아쉽다"고 한탄했다.

    또 "우리나라에서 31번 환자가 나오기 전에는 사실 그 당시에는 길거리에도 마스크를 쓰는 분들이 많이 줄었었다"면서 "의도적으로 한국정부가 퍼 줬다는 식으로 프레임을 만드는 건, 그건 오히려 문제 해결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마스크가 중국으로 흘러간 것을 두고 야당과 일부 언론이 여권을 향해 '친중 프레임'을 씌우는 상황에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정부와 지자체가 올 들어 중국에 보낸 마스크는 확인된 것만 총 383만 장이다. 외교부가 민·관 협력으로 지난 1월30일 300만 장을 보낸 데 이어 전국 각 시·도·구·군청도 83만 장 이상 지원했다. 행정안전부가 지난 한 달간 지방자치단체별 '중국 마스크 지원 현황'을 파악한 결과다. 강릉시 등 9개 자치단체는 이달에도 마스크 13만 장 지원을 강행할 계획이다.

    "비공식 마스크 100만 장 매일 中 기업으로 가"

    여기에 한국에서 중국으로 가는 '비공식 마스크 반출'을 합하면 그 규모는 훨씬 늘어날 것으로 추산된다. 지상욱 미래통합당 의원은 전날 국회 정무위원회 회의에서 "정부의 수출규제 이후에도 적십자사 구호물품으로 위장돼 중국 샤오미에 매일 (마스크) 100만 장이 넘어간다"고 주장했다.

    국내 마스크 부족현상이 극에 달하자 급기야 정부는 국민에게 보급한다며 초·중·고교에 비축된 마스크를 수거해 가기도 했다. 또 우체국· 농협 등을 통해 공적판매를 시작했다. 그럼에도 몇 시간씩 줄을 서고도 마스크를 구하지 못하는 사례가 속출했다.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회의에서 정부가 전날 발표한 마스크 5부제와 관련 "이는 사실상 배급제로, 대통령의 말처럼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다"라며 "일선 약사들은 신분을 확인하느라 조제업무가 불가능해질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