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앙아시아 외교 사절 초청 행사서…홍콩서는 美의 홍콩인권법 제정 환영 집회
  • ▲ 지난해 5월 북한을 찾았던 왕이 외교부장. 김정은을 만났을 때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했던 것과 같은 결례는 저지르지 않았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지난해 5월 북한을 찾았던 왕이 외교부장. 김정은을 만났을 때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했던 것과 같은 결례는 저지르지 않았다.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으로, 미국의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이하 홍콩인권법) 제정이 마무리 됐다. 이에 중국은 지난 28일 외교부가 비난 성명을 낸데 이어 왕이 외교부장이 국제행사에서 미국을 비난했다.

    중국망 신문 중심 등에 따르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은 지난달 30일 베이징에서 열린 유라시아 지역 정상 및 외교 사절 초청 컨퍼런스에서 “현재 (미국의) 일극체제와 이를 배경으로 한 횡포는 세계적인 위협”이라며 “중국과 유럽,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유엔과 국제법을 중심으로 한 기존 국제질서를 계속 지켜나가고, 이를 통해 역사의 바른 편에 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왕이 부장은 이어 일대일로 사업을 통해 아시아와 유럽이 협력하면 유라시아 전체의 평화와 안정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세계의 다극화 체제와 국제사회의 민주화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나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왕이 부장의 발언은 지난달 28일 중국 외교부가 미국의 홍콩인권법에 대해 내놓은 비난 성명의 연장선으로 풀이된다. 당시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홍콩인권법에 서명한 것은 홍콩과 중국 내정을 심각하게 간섭하는 것으로, 이는 국제법과 국제관계의 기본원칙을 엄격하게 위반하는 적나라한 패권행위”라며 “중국 정부와 인민은 이를 강력히 반대한다”고 비난했다.

    중국 외교부는 “미국이 사실과 흑백을 전도하며 폭력분자들을 지지하는 것은 아주 악질적이고 사악한 행위”라며 “우리는 미국이 고집대로 할 경우 단호하게 반격할 것이고, 이로 인한 모든 결과는 반드시 미국이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으름장을 놨다.

    홍콩 시민들 “트럼프, 홍콩 좀 해방시켜 달라”

    반면 홍콩 시민들은 미국의 홍콩인권법 제정을 환영하고 있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지난 1일 “홍콩 센트럴 에든버러 공원 인근과 센트럴 차터 가든 공원에서 미국의 홍콩인권법 제정과 시행을 감사하는 집회가 열렸다”고 전했다.

    방송에 따르면, 시위 참가자들은 공원에서 홍콩주재 미국 총영사관 외곽까지 행진을 했으며, 손에는 성조기를 들고, 트럼프 대통령의 상징이 찍힌 모자, 옷 등을 착용했다. 이들은 손에 “홍콩을 다시 위대하게” “트럼프, 홍콩 좀 해방시켜 달라”는 피켓을 들고 행진했다.

    홍콩 시민들은 구의원 선거가 끝난 뒤에도 당국이 ‘5대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는다며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다만 시위는 평화행진 형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도주범 조례(송환법) 완전 철회 외에도 체포된 시위대 석방 및 불기소, 시위대에 대한 폭도 규정 취소, 경찰 강경진압 진상조사, 캐리 람 행정장관 사퇴 및 직선제 실시를 요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