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분양가 상한제 시행 앞두고 신축아파트 분양가 요동…시장 “정부 규제, 시장 자극”
  • ▲ ⓒ뉴데일리DB
    ▲ ⓒ뉴데일리DB
    10월부터 시행되는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를 앞두고 서울 부동산 시장이  더욱 과열되는 모양새다. 정부가 당초 집값 상승을 잡겠다고 내놓은 대책이 역으로 서울 부동산 값만 상승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서울 강남구 '래미안 대치팰리스 1단지' 전용면적 84㎡ 아파트가 8월 기준 27억7000만 원에 거래됐다. 기존 최고가 26억 원을 훌쩍 넘어섰다. 강북도 마찬가지다. 마포구 아현동 '마포 래미안 푸르지오' 전용면적 84㎡는 8월 기준 15억2000만 원에 거래됐다.

    재건축 단지들이 정부 가격통제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사업을 늦출 가능성이 생기자, 주택 수요자들이 신축 아파트로 눈길을 돌리면서 생긴 현상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마포 '신촌숲 아이파크'는 전용 84㎡ 실거래 가격은 8월 들어 13억 원 수준이었으나, 현재는 15억 원대 매물이 대부분이다. 성북구 '래미안 장위 퍼스트 하이' 역시 최근 한달 사이 분양가가 5000만 원 가량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시장 "정부 규제에도, 오를 수 있다"


    정부는 급등하는 집값을 잡는다며 분양가 상한제 카드를 꺼내들었으나, 실제 부동산 시장에서는 "아파트 값은 앞으로 계속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국토연구원에 따르면 7월 말 부동산시장 진단·전망 시스템(K-REMAP) 지수는 전국 기준 98.8로 집계됐다. 이는 정부가 9.13 대책을 내놓기 전인 지난해 9월 99.8을 기록한 후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수치다. 이 수치는 서울이 전국 평균을 끌어올린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만 보면, K-REMAP 지수가 115.5에 달했다. 지난해 3월 117.8을 뛰어넘었다.

    부동산시장 진단·전망 시스템(K-REMAP)은 소비자가 체감하는 부동산 시장 경기와 경제지표로 예측되는 시장 방향을 가늠하는 척도다. 95 미만은 '하강', 95~115 사이는 '안정', 115 이상은 '상승'으로 분류된다.

    전문가들 역시 정부의 고강도 규제 정책이 오히려 시장의 집값 가격 상승을 자극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 교수는 "재건축·재개발 규제는 신규 공급의 어려움을 낳고, 또 신규공급이 줄어들 것이라는 불확실성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진다"며 "규제가 길어지면 시장이 왜곡될 수 있는 만큼 시장에 맡길 부분과 규제할 부분을 적절히 구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 공식 부동산 통계 기관인 한국감정원 측은 이와 관련해 “서울과 수도권 지역 아파트 가격은 안정세”라는 관측을 내놓았다. 김성식 한국감정원 부동산연구원장은 <중앙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국지적으로는 오름세가 관측되지만, 경기 불황과 향후 2~3년간 풀릴 아파트 입주 물량 등으로 집값은 안정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