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 "문 대통령의 '美北 가교' 역할 강조 과정서 제작진 실수"…태극기로 교체
  • ▲ 10일 오후 연합뉴스TV '뉴스워치'에서 문재인 대통령 사진 앞에 북한 인공기가 배치된 채로 송출되고 있는 장면. ⓒ연합뉴스
    ▲ 10일 오후 연합뉴스TV '뉴스워치'에서 문재인 대통령 사진 앞에 북한 인공기가 배치된 채로 송출되고 있는 장면. ⓒ연합뉴스
    연합뉴스TV가 문재인 대통령 사진에 북한 인공기를 배치한 영상을 생방송으로 내보내 논란이 일고 있다. 시청자의 비판이 이어지자 연합뉴스TV는 즉각 태극기로 수정했다.

    연합뉴스TV는 10일 오후 방송된 '뉴스워치' 생방송에서 한미정상회담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소식을 보도하며 문 대통령 사진 앞에 인공기를 삽입했다. 문 대통령 옆 트럼프 미 대통령 사진 앞엔 미국 국기인 성조기가 배치됐다.

    해당 화면은 방송에서 통상 '앵커백'이라고 부른다. 보도 내용을 압축해 시청자에게 보여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연합뉴스TV 측은 해당 화면에 문 대통령·트럼프 대통령 사진과 인공기·성조기를 같이 배치한 것 이유로 "문 대통령의 미북간 가교 역할을 강조하려던 것"이라고 해명하면서도 "오해의 소지가 있었던 것은 제작진의 실수"라고 인정했다.

    이 장면이 전파를 타자 연합뉴스TV에는 시청자들의 항의가 빗발친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TV 관계자는 "시청자 지적을 받은 후 인공기를 태극기로 바꿔 수정 방송하도록 조치했다"며 "사과 방송도 5개 뉴스 프로그램에서 했다"고 설명했다.

    아래는 연합뉴스TV 측이 보내 온 공식 사과 방송 내용 전문.

    오늘 한미정상회담 관련 일부 리포트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나란히 서 있는 사진 밑에 인공기와 성조기가 배치된 화면이 방송됐습니다.

    이는 문 대통령이 교착 상태에 빠진 북미관계를 중재하러 방미한다는 의미를 강조하는 과정에서 벌어진 제작진의 실수로, 오해를 불러 일으킨 점 정중히 사과드립니다. 

    저희 연합뉴스TV는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하고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