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호, 의전, 장소, 비용 대안 없는데"… '예고'된 대선공약 파기
  •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신년맞이 남산 해돋이 산행을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일 신년맞이 남산 해돋이 산행을 하는 모습.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때 약속했던 '광화문 대통령'을, 청와대가 '장기적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 '대통령 집무실 광화문 이전' 공약의 무산이다.  

    유홍준 광화문시대자문위원은 4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집무실 이전과 관련한 보고를 한 뒤, 기자회견을 열고 "현 단계에서 집무실을 광화문 청사로 이전할 경우 청와대 영빈관, 본관, 헬기장 등 집무실 이외의 주요 기능 대체 부지를 광화문 인근에서 찾을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유 위원은 "따라서 청와대 개방과 집무실 광화문 이전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마무리된 이후에 장기적인 사업으로 검토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유홍준 위원은 "대통령이 광화문 대통령을 하겠다고 언급한 뜻은 국민과의 소통과 청와대 개방 두 가지가 기본 기조"라면서 "가능하면 많은 사람들이 청와대를 방문할 수 있기를 희망하는 그러한 방향에서 추진될 것"이라고 했다. 유 위원은 아울러 "제가 맡고 있는 광화문시대위원회는 별도로 구성하지 않고, 실무 부서에서 추진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청와대의 발언은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내걸었던 광화문 대통령 공약 추진을 임기내에 하기 어렵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광화문 재구조 사업을 마무리 지은 뒤 장기적으로 사업을 '검토'한다는 입장이지만, 이 과정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어서다.

    유홍준 위원에 따르면 위원회는 청와대를 개방하는 문제에 대해 경복궁-청와대-북악산을 연결하는 방안으로 접근했는데, 여기에 따르면 현재 관저 앞을 통과해야 하는 문제가 따른다는 것이다. 중장기적 추진 동선을 경호처와 함께 검토하기로 결정했다고 유 위원은 덧붙였다.

    이날 광화문 이전 유보 결정과 관련, 문재인 정부가 처음부터 무리한 공약을 내건 게 아니냐는 비판이 뒤따른다. 공약 당시부터 광화문에 새롭게 헬기장을 조성하기 쉽지 않다는 지적이 있어왔기 때문이다.

    실제 유 위원 역시 이같은 질문에 대해 "대통령께서 실무적 검토보다 이념으로 광화문 시대로 나가 소통한다는 취지로 이야기 한 것"이라고 답했다. 구체적인 플랜보다는 상징적 의미가 강한 공약이었음을 시인한 셈이다.

    유 위원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보니 이에 따르는 경호와 의전이라는 게 엄청나게 복잡하고 어렵다는 사실을 인지하게 됐다"며 "이 모든 것을 감안하게 되면 새로운 곳을 찾아서 집무실이나 관저 등을 전체적으로 재구성하지 않으면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이른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