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뇌물 결심공판 "임종석 실장은 김경수의 아바타… 文이 '안희정 당대표' 밀어"
  • ▲ 불법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동원씨.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불법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동원씨.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보좌관 한모씨가, 청와대 권력서열 3위가 김경수 지사”라고 발언했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다. 

    불법 댓글조작 혐의로 구속된 ‘드루킹’ 김동원(49)씨는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2부(부장 성창호) 심리로 열린 자신의 뇌물공여 사건 결심공판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동원씨는 한모씨가 “임종석 비서실장은 김 지사의 아바타”라며 “청와대 권력서열 1위는 대통령, 2위는 윤건영 국정기획상황실장, 3위는 김경수라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과거 민정수석에게 가던 정보가 윤건영에게 들어가서 사실상 넘버 1위라고 했다”며 “임 비서실장은 김경수가 청와대에 박아놓고 부려먹는 아바타라고 했다”고 전했다. 

    김씨는 또 지난해 6월 7일 김 지사가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이 작성한 경제민주화 관련 보고서가 문 대통령에게 보고됐다고 말했다고 증언했다. 김씨는 “대통령이 그 보고서를 수락했는지 궁금해서 물었더니 김경수가 대통령이 보고서를 봤지만 사실상 우리가 경제민주화를 추진하는 것에 대해선 거절하는 것으로 얘기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경수가) 특히 저희 보고서 안의 기업 중 삼성이나 네이버는 건드리지 말라고 단도직입적으로 이야기했다”며 “상당히 기분이 나빠서 더는 문재인 정부와 추진할 게 없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아울러 김 지사의 새로운 제안이 안희정 당시 충남지사를 민주당 당 대표로 만드는 프로젝트였다고 밝혔다. 김씨는 “김경수가 제게 ‘대통령이 안희정을 당 대표 만드는 데 관심 있다. 안 지사가 당내 조직 기반이 없으니 경공모가 도와 달라’고 했다”며 “개인적으로 상당히 흥미를 느껴 그 뒤에도 김경수와 관계를 이어갔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허익범 특검팀은 한씨에게 500만원의 뇌물을 준 혐의와 관련해 김씨에게 징역 10개월을 구형했다. 함께 기소된 ‘성원’ 김모씨에게는 징역 6개월, ‘파로스’ 김모씨에게는 징역 4개월에 추징금 500만원을 구형했다. 한씨에게는 징역 8개월을 구형했다. 

    특검은 “김씨 등은 포털 댓글 순위조작의 대가로 공직을 요구하고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보좌관에 금품을 제공했다”고 지적했다. 한씨에 대해서도 “김씨 등에게 뇌물을 받고 그 대가로 직무 수행 중 알게 된 인사 진행 상황을 알려줬다”며 “보좌관으로서 본분을 잊고 지위를 이용해 공직을 거래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