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CVID 완료될 때까지 제재해야"… 석유 불법환적 혐의 선박 3척 제재 명단에 추가
  • ▲ 파리에 위치한 프랑스 외교부 건물ⓒ프랑스 외교부 홈페이지 공개 사진
    ▲ 파리에 위치한 프랑스 외교부 건물ⓒ프랑스 외교부 홈페이지 공개 사진
    프랑스 정부가 유엔 대북 제재 이행에 적극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프랑스 외교부는 22일(현지 시간) 성명을 내고 유엔 안보리 산하 1718위원회가 북한의 유류 환적에 관여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선박 3척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프랑스 외교부는 유엔 대북제재가 지난 3월 30일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유엔 전문가패널의 여러 보고서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북한이 제재를 피하기 위해 이용하는 전략들이 점점 더 정교해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재차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프랑스는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가 허용한 연간 정유 제품 수입 한도를 넘어섰다는 것을 보여주는 분석 결과를 신뢰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제 제재가 북한으로 하여금 협상 테이블로 나오게 하는 데 결정적이었다고 설명하며 국제 제재의 효과적 시행을 촉구했다. 이 점에서 국제 사회의 단결이 여전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프랑스는 현재의 외교적 과정을 지지하며 북한이 안보리 결의에 따라  전면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가져올 확고하고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체코 정부도 대북 제재 지지 입장을 표명했다.

    '미국의 소리(VOA)'방송은 23일(현지 시간) 체코 외교부 대변인 미첼라 라그로노바의 말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을 전했다. 그에 따르면 체코는 북한의 핵무기와 운반체 개발을 용인할 수 없으며 북한이 핵정책을 바꿀 때까지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체재는 유지돼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그는 또한 “체코는 미국과 북한, 그리고 남북한 간의 대화와 외교적 방법을 통한 해결책을 지지하지만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의지를 나타내고 신뢰할 수 있는 검증을 허용해야만 제재를 완화할 수 있다는 입장”임을 분명히 밝혔다.

    이어 “체코의 궁극적 목표는 북한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이며 한반도의 평화와 안전 및 번영을 위한 모든 조치들을 지원할 준비가 돼 있음”을 강조했다고 '미국의 소리' 방송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