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선 열차 연착 잇따라... 사고 [후폭풍] 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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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열차사고로 차질을 빚었던부산발 열차 운행이정상화됐다.<코레일>은1일 오전 5시부산발 서울행 KTX 102 열차가정상 출발한 것을 시작으로모든 열차 운행이 정상화됐다고1일 밝혔다.지난달 31일대구역에서 발생한열차 충돌사고 탓에부산 발 열차 운행이늦은 밤까지차질을 빚은 바 있다.그러나“정상화 됐다”는<코레일>의 발표와는 달리,상당수 열차가 지연돼고<대구역>은 여전히열차들이 무정차 통과하는 등사고 [후폭풍]이 계속돼승객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사고발생 30시간 만에복구작업이 완료되면서열차 운행이 정상화되기 시작했지만선로 안전 등의 이유로사고구간을 지나는 열차들은평소보다 속도를 줄여 서행하고 있는 것.특히 사고가 발생한 대구역의 경우상행선 선로를 연결해주는 분기기 고장 등의 이유로1일 하루동안모든 열차가무정차 통과하고 있다.◇ 무궁화호, KTX 옆구리에 [쾅!]지난달 31일 오전 7시15분 경대구역을 출발한상행선 무궁화호 8263호 열차가100여m를 달리다가대구역 본선에 진입하던상행선 KTX 4012호 열차의옆부분과 충돌했다.이 사고로무궁화호 열차의 기관차와KTX 열차의 2~9호 객차 등모두 9량이 탈선했다.이어부산 방향으로 가던KTX 101호 열차가탈선해 있던4012호 KTX 객차와접촉하는 사고가 발생했다.사고가 난 4012호 KTX 열차에 460여명,8263호 무궁화호 열차에 270여명,101호 KTX 열차에 600여명 등세 열차에는모두 1천300여명의 승객이 타고 있었다.그러나 3편의 열차 모두저속으로 운행하다 사고가 나다행히 사망자는 발생하지 않았다.사고 열차의 일부 승객이객차 창문을 깨고 탈출하는 과정에서찰과상 등을 입었으며이 가운데 4명은 통증을 호소해병원 치료를 받았다.◇ 진입 순서 지키지 않아서...이번 사고는대구역 구내를 통과해본선에 진입하던 열차 2대가진입 순서와 진입 매뉴얼 등을제대로 지키지 않아발생한 것으로드러나고 있다.KTX가 대구역을 통과한 뒤에무궁화호가 출발해야 하는데이와 같은 출발 순서를 어겨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이다.<철도특별사법경찰대>(철도공안)은무궁화호 기관사가 신호를 잘못 봐서사고가 일어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사고 당시신호기 등은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었다.무궁화호 기관사가
자신의 선로의 적색 신호가 아닌
KTX 선로의 청색 신호를
자신의 신호인 것으로 착각해서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코레일> 관계자◇ 30시간 만에 복구, 운행 재개사고 직후<대구역>을 중심으로 한경부선 철도의 상하행 운행이전면 중단됐다.<코레일>은사고 직후KTX는 서울∼김천구미역과 동대구∼부산 구간에서만,일반 열차는서울∼왜관과 동대구∼부산 구간에서만운행했다.코레일은대구역에서 하차한 승객들이버스나 택시 등을 이용해동대구역으로 이동하면전세버스를 이용해부산이나 대전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등비상대책을 마련했으나승객 불편은이튿날까지 계속됐다.특히사고현장 복구작업이예정보다 더디게 진행돼1일 오전까지도KTX 및 무궁화호 열차 등이줄줄이 지체됐다.이날 오전 4시동대구역에서 출발해 서울로 향하던무궁화호 1302호 열차는예정시간보다 20분이 늦은오전 4시 25분께 대구역에 도착했다.또오전 5시 부산에서 출발한KTX 102호 열차 역시예정보다 45분 늦은오전 6시 33분 이곳을 지났다.이처럼 계속된 운행지체에 승객들은불만의 목소리를 높혔다.“신속한 복구 작업이 이뤄지지 않아너무 불편하다"
사고 직후
<코레일>은
직원 등 500여명과 장비를 투입해
사고 열차 3대를 선로에서 빼내고
파손 레일 교체 등에 나섰으며
1일 오후 1시께 작업을 끝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