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국내 영향 줄 가능성 적어"
  • 기상청은 이번 지진이 우리나라에 영향을 줄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예상했다. 하지만 추가지진 발생 등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일본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

    기상청은 11일 “이번 지진은 일본 동북부 해역에서 발생한 관계로 우리나라에는 지진해일의 직접적인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기상청에 따르면 한국시간 11일 14시 46분경 일본 혼슈 센다이 동쪾 179km 해역에서 발생한 규모 7.9의 지진으로 현재 일본 미야기현 등에는 4.2m 높이의 쓰나미가 발생하는 등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일본 동북부 해안에 최대 10m 이상의 파고가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이미 지진해일이 도달한 일본 카마이시 해안에는 4.1m, 오후 나토시 해안에는 3.3m가 관측됐다.

    기상청 관계자는 “이번 지진은 지난 1995년 일본에서 발생한 고베지진, 2008년 중국에서 발생한 쓰촨성 지진보다 더욱 강력한 지진이지만 바다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육지에서 일어난 것에 비해서는)피해가 크지 않겠지만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도후쿠 지방 연안에는 지난 9일 오전 11시께에도 규모 7.3의 강진이 일어나 쓰나미 주의보가 내려진 바 있다.
    다행히 큰 피해는 없었으나 11일 오후 더욱 강력한 지진이 발생하면서 현재 일본은 초긴장 상태에 놓여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