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안보리 15개국 만장일치로 제재결의안 1970 채택美오바마 "카다피 정권 즉각퇴진" 요구
  • 카다피 정권의 퇴진을 요구하는 반정부 시위에 무차별 발포, 수천 명의 사상자를 낸 리비아 사태에 UN 안보리가 26일(현지시간) 對리비아 제재결의안을 채택했다.

    안보리가 채택한 결의안은 반정부 시위를 무력진압하고 있는 카다피 국가원수와 그의 가족, 군 핵심인사 등 16명에 대한 여행금지와 자산동결, 리비아에 대한 즉각적인 무기금수 조치를 포함하고 있다. 결의안은 또한 국제사법재판소(ICC)에 리비아 정부의 시위대 유혈진압에 대한 즉각적인 조사를 요구했다.

    이번 결의안은 안보리 참여 15개국이 만장일치로 채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리비아 정부의 ICC 회부에 대한 부분은 중국, 인도, 브라질, 포르투갈 등이 반대하기도 했으나 9시간의 회의 끝에 모두 찬성했다고 한다.

    리비아 사태는 현재 카다피 정권이 고용한 용병들이 시위대에 총격을 가하고 있으며, 이에 일부 군인들이 반발하면서 점차 내전 양상을 띠고 있다.

    한편 독재정권이 퇴진한 이웃 이집트와 튀니지에서도 정권이양이 늦어지고 있다는 이유로 시위가 계속되고 있으며 바레인에서도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일어 혼란이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리비아 사태에 대한 UN안보리의 제재 결의가 신속하게 이뤄지고 오바마 美대통령도 카다피 정권의 즉각 퇴진을 요구하면서 강대국들이 중동 정책을 수정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주요 강대국들은 자국의 에너지 정책과 안보 전략에 따라 리비아 등 중동 국가에 대해 다른 정책과 노선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