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엄마를 보면 아이를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아이들 성장과정에 엄마가 중요한 사람입니다. 물론 아빠도 중요하지만 성장기 아이들은 엄마와 지내는 시간이 훨씬 많기 때문입니다.

    자라나는 아이들이 사회인이 되었을 때 세상은 지금 우리가 상상하기 힘들 정도로 발달된 글로벌 시대가 될 것입니다. 현명한 엄마는 그 때를 대비해 자녀들을 준비시켜야 합니다.

    10여 년 전에 출간된 영어학습 시리즈 ‘You-Me English'를 계기로 나는 전국에서 그 동안 많은 엄마들을 만나보았습니다. 내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 성공한 사람을 만들 수 있을까. 무엇을 어떻게 준비시켜야 할까. 행여나 엄마가 뭘 잘 몰라 내 아이에게 불이익을 주는 건 아닐까. 엄마들의 질문은 어느 곳이든 한결 같았습니다.

    여성의 선배로서, 엄마의 선배로서, 그리고 미국학교에서 오랫동안 교직에 있었던 선생으로서, 내가 보고 듣고 느끼고 경험한 모든 것을 전달하고 싶었습니다.

    실력과 능력과 그리고 국제수준의 문화의식을 가진 사람. 기초가 튼튼하면서 세련된 매너와 겸손한 인간성을 갖춘 사람. 국제사회는 이런 사람을 요구합니다.

    실력 하나만으론 부족합니다. 실력이 쟁쟁한 사람은 너무 많습니다.
    글로벌 인재의 자격은 전문성과 함께 인간성이 조화를 이룬 사람입니다.

    엄마들에게 자신의 고정관념을 넘어 더 넓은 세상에 관심을 두고 시각을 넓히라고 당부하고 싶습니다.이 여름방학에 다 함께 아이들의 미래를 생각하는 시간을 갖고 싶습니다.


                                                                                                                                    김 유미 (캘리포니아 Temecula Hill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