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명박 대통령 방미에 맞춰 미국 하원은 15일(현지 시간) 본회의에서 북한 핵 도발을 비판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이행을 촉구하는 '남북 관계 결의안'을 채택했다.

    남북 관계 결의안(H.Res.309)은 △ 북한이 한국에 적대적인 발언과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남북대화에 임할 것과 △ 9.19 공동성명에 따라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핵을 폐기하며 △ 유엔안보리 결의 1718 및 1874의 전면 이행을 촉구하는 한편 △ 한반도 및 동북아 평화와 번영에 있어서 한·미 동맹 전략적 중요성을 평가했다.

    이 결의안은 공화당 피터 킹 의원(뉴욕)이 지난 3월 31일 발의한 것으로 민주 14명, 공화 17명 등 31명이 초당적으로 공동제안자로 참여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는 만장일치로 결의안을 채택했다.

    특히 결의안은 제 111대 의회 개원 이후 최초로 채택된 우리와 관련된 미국 의회 결의로서, 북한의 일련의 행위에 대한 미 의회의 심각한 우려 표명과 함께 굳건한 한·미 전략동맹 중요성과 남북관계 진전에 대한 지지를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서 평가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미 하원 결의는 북한의 상황악화 조치에 대한 국제사회의 문제 해결 노력이 모색되고 있는 상황에서 채택됐다는 점에서 시의적절할 뿐만 아니라, 이 대통령 방미 시점에 맞춰져 있어 북한 문제 관련 한·미 양국 정부의 공통된 입장에 미 의회의 지지를 재확인하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