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선진당은 14일 지난 2000년 김대중 정부가 북한과 합의한 6.15선언과 관련, "2항의 낮은 단계의 연방제에 대해서는 이적문서라는 비판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6·15선언은 이제 감정을 배제하고, 보다 냉철한 시각으로 다시 들여다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선진당 박선영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6·15선언 이후 남북관계가 개선되기는커녕 우리 남한 사회의 내부갈등이 증폭되고 교란되면서 점점 더 편 가르기가 심화되고 있다"며 "참으로 통탄할 일"이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특히 "김대중 전 대통령은 김정일 위원장의 해외계좌로 보낸 불법자금의 액수와 그 과정에 대해 이실직고하고 고해성사해야 한다"며 "그 길만이 전직 대통령으로서 국민에게 해야 할 마지막 봉사가 될 것이다. 시간이 얼마 없다"고 요구했다.

    박 대변인은 "한반도통일은 국제협력과 민족자결의 원칙 두 개가 함께 시너지효과를 내야 가능한 일이지만 6·15선언문은 통일문제를 '우리민족끼리' 자주적으로 해결한다고 하고 있다"며 "지금 민족을 배제하고 통미봉남을 획책하는 자가 과연 누구인가"라고 되물었다.

    이어 그는 "이산가족문제는 그동안 보여주기 행사만 몇 번 했을 뿐, 아직도 국군포로나 납북자 한 명 공식적으로 반환받지 못하고 있다"며 "경제협력은 개성공단사건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를 보면 더 논할 필요도 없으며 시간 낭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마지막 합의사항인 김정일 위원장의 서울답방은 함흥차사"라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6·15선언이 이행되지 않는 책임이 누구에게 있고 왜 이렇게 됐을까"라며 "전혀 준비도 안 되고 논의도 없이 국민을 무시한 채 이벤트성으로 선언을 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박 대변인은 "그동안 이렇게 남북관계를 꽉 틀어 막아온 6·15선언에 대한 착시현상을 이제는 지워야 한다"며 "이제는 내편 네편 싸움을 접고, 이성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결코 촛불이 해결해 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전날(13일) 유엔 안보리 대북결의에 맞서 우라늄 농축과 플루토늄 무기화, 봉쇄조치에 대한 군사적 대응을 경고하고 나섰다. 이같은 북한의 핵무기 개발 강행 선언에 여야는 한목소리로 "북한은 평화를 위협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조속히 6자 회담에 복귀해 비핵화작업 논의에 착수하라"고 규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