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아들이라고 법정 출석요구 거부할 권리 없어”
  • 의혁투가 7일 서울 신촌 연세대학교 앞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주신씨에 대한 공개적이고 투명한 재검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 의혁투가 7일 서울 신촌 연세대학교 앞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의 아들 주신씨에 대한 공개적이고 투명한 재검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 아들 박주신씨 명의의 엑스레이 비교판독 결과를 바탕으로, 주신씨의 재검을 요구하고 있는 의료혁신투쟁위원회(공동대표 정성균·최대집)가, 서울 신촌 신촌 연세대학교 앞에서, 박주신씨의 법정 출석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특히 의혁투 소속 회원과 시민들은 주신씨의 법정 출석과 함께 공정하고 투명한 재검을 촉구하면서, 이 사건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호소했다.

    앞서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핵심쟁점으로 하는 양승오 박사 사건을 심리하고 있는 재판부(서울중앙지법 형사 합의 27부, 심규홍 부장판사)는, 박주신씨에 대한 증인소환장을 종로구 가회동 서울시장공관으로 보냈다.

    재판부가 출석을 요구한 기일은 이달 20일 예정된 양승오 박사 재판 10차 공판이다.

    재판부는 서울시장공관에 이어 주신씨의 배우자가 유학 중인 영국 런던 소재 대학교로도 증인소환장을 보내는 등 다양한 방법을 쓰고 있지만, 주신씨의 해외 체류지를 파악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주신씨에 대한 증인소환장 송달은 부친인 박원순 시장 측의 협조가 필수적인 사안이지만, 박 시장 측은 이미 여러 차례 양승오 박사 재판에 협조할 의사가 없다는 뜻을 명확히 밝혔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의혁투 회원과 시민 20여명은 뚝 떨어진 기온과 비바람에도 불구하고 1시간여 동안 자리를 지키면서, 주변을 오가는 시민들에게 ‘양승오 박사 재판’ 및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적극적으로 홍보했다.

    의혁투가 집회를 연 연세대 의대 부속병원인 신촌 세브란스병원은 2012년 2월 22일, 주신씨의 공개신검을 진행한 곳이다.

    이 병원 의료진은, 당일 촬영된 주신씨 명의의 MRI와 재생병원 MRI를 비교판독한 결과, 피사체는 동일인이라는 결과를 발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 측은 바로 이 공개신검 결과를 근거로, “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은 이미 검증이 끝난 사안”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당시 공개신검은 피검자 본인 여부 확인을 위해 필수적인 ‘마커’를 사용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공개신검이란 말이 무색할 정도로 철저하게 통제된 상태에서 검진이 이뤄졌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병원이 병역비리 의혹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의혁투 회원들의 집회를 지켜본 시민들 가운데는, '옳소'라고 호응하거나 따뜻한 음료수를 사서 건네주는 사람도 있었다.

    의혁투는 이 자리에서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박원순 시장은 지난 2012년 2월 22일 세브란스병원에서 소위 '공개신검'을 받은 후 병역비리 의혹이 해소됐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각계 의료 전문가들은 주신씨의 병역비리 의혹을 뒷받침하는 새로운 의학적 소견을 발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의혁투는 "근골격계 전문가인 양승오 박사에 이어 의혁투, 연세대 동문 교수들의 의학적 소견 발표 등으로 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은, 반드시 공개적이고 투명한 의학적 검증을 통해 진위여부를 밝힐 수밖에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아울러 의혁투는 박원순 시장과 주신씨를 향해 ▲공개적이고 투명한 의학적 검증에 즉각 응할 것 ▲오는 20일 증인소환을 받은 주신씨가 반드시 법정에 출석할 것 ▲국민을 상대로 한 고발과 소송을 취하할 것 등 3가지 사항을 요구했다.

    의혁투는 나아가 "위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주신씨의 법정출석 예정일자인 20일을 기점으로, 병역비리 의혹 해소를 위한 범국민운동기구를 결성해 저항운동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 집회에 참가한 시민 20여명은 악천후에도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지나가는 다른 시민들에게 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설명했다. ⓒ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 집회에 참가한 시민 20여명은 악천후에도 끝까지 자리를 지키며, 지나가는 다른 시민들에게 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설명했다. ⓒ 뉴데일리 유경표 기자

    최근 서울시는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제기하는 시민들을 상대로, 고소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등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 측은 100일째 서울시청 앞에서 ‘박주신씨 공개신검’을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인 주종득씨를 상대로, 1억원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이어 박 시장 측은 ‘박주신씨 사망설’ 등 과도한 표현을 사용한 인터넷 커뮤니티 회원 16명에 대해서도 검찰에 고소장을 접수했다.

    최대집 대표는 집회가 끝난 뒤 기자와의 만남에서, "재판부가 주신씨에 대해 증인채택을 했음에도, 박원순 시장 측은 증인출석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면서, "국민이라면 사법적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증인출석에 응할 의무가 있고, 서울시장이라고 해서 법원의 요구를 묵살할 수는 없다"고 비판했다.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범국민운동기구 결성과 관련해서는 "주신씨의 엑스레이 3장(공군·자생병원·비자발급 엑스레이)에 대한 의학적 판단이 마무리됐기 때문에, 앞으로는 각 시민단체 등과 범국민적 운동으로 발전시키는데 의혁투가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 지난달 25일 남동기 전 아주대 교수 등 세브란스 병원 출신 의사들은, 서울시 중구 뉴국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뒷받침는 새로운 의학적 소견을 발표했다. ⓒ 뉴데일리DB
    ▲ 지난달 25일 남동기 전 아주대 교수 등 세브란스 병원 출신 의사들은, 서울시 중구 뉴국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을 뒷받침는 새로운 의학적 소견을 발표했다. ⓒ 뉴데일리DB

앞서 지난달 25일 의혁투는, 세브란스병원 출신 전문의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박주신씨 명의의 자생병원 엑스레이(2011년 12월 9일)와 공군훈련소 엑스레이(2011년 8월 30일), 주신씨가 영국 출국에 앞서 비자발급을 위해 세브란스병원에서 촬영한 엑스레이(2014년 7월 31일)에 대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의학적 소견을 발표한 남동기 전 아주대 의대 교수(혈액종양내과)는 주신씨 명의의 3개의 엑스레이에 대한 비교판독을 통해, ①흉추 1번(T1) 극상돌기의 휘어지는 패턴과 경추 6번(C6)의 위치가 다르다는 점 ②기도와 폐의 기관지를 연결하는 ‘기관(氣管)’의 주행양상이 서로 완전히 다르다는 점 ③자생병원 엑스레이에서 보이는 ‘석회화 현상’이 공군ㆍ비자발급 엑스레이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 등 차이점을 발표했다.

  • 왼쪽부터 박주신씨 명의의 자생병원-공군훈련소-비자발급용 엑스레이. ⓒ 뉴데일리DB
    ▲ 왼쪽부터 박주신씨 명의의 자생병원-공군훈련소-비자발급용 엑스레이. ⓒ 뉴데일리DB

    남동기 전 아주대 교수는 "2011년 12월 9일 자생병원에서 촬영된 것으로 알려진 박주신씨 명의 엑스레이는, 대리인의 것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견해를 밝혔다.

    박 원순 시장 아들 박주신씨 병역비리 의혹은, 2012년 2월 서울 신촌 연세대 세브란스병원에서 열린 공개신검을 계기로 일단락되는 듯 했으나, 영상의학전문의인 양승오 박사(동남권원자력의학원 암센터 핵의학과 주임과장)와 치과의사 김우현 원장 등이 공개신검 직후부터 ‘대리신검’ 혹은 ‘영상자료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하면서, 다시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박원순 시장은 지난해 6.4 지방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양승오 박사 등 시민 7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낙선 목적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했으며, 검찰은 2012년 2월 공개신검에 참여한 세브란스병원 의료진의 진술 등을 토대로 피고소인들을 불구속기소했다.

    양승오 박사 등은 박주신씨 명의의 MRI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골수신호강도와, 주신씨 명의의 구외 엑스레이(이하 치아 엑스레이) 및 흉부 엑스레이에 대한 판독 결과를 바탕으로, 병역비리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