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조선 당국, 근거 없는 사건 만들어 일방적으로 북한 자극” 주장
  • ▲ 황병서는 지난 25일 조선중앙TV에 나와
    ▲ 황병서는 지난 25일 조선중앙TV에 나와 "남조선이 이번 접촉에서 교훈을 얻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TV조선 관련보도 화면캡쳐


    지난 25일 새벽,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나온 합의를 놓고 국내 일각에서는 “사과가 아니다”라는 지적과 함께 반발 여론이 일었다.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은 “북측이 유감표명을 하면서 주체를 명확히 밝혔다”며 자위했지만, 결국 이런 주장은 ‘한국 정부만의 해석’인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25일 황병서 北인민군 총정치국장은 선전매체 ‘조선중앙TV’에 직접 출연해 남북 고위급 접촉에서 나온 합의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 황병서는 “이번 북남 긴급접촉을 통해 남조선 당국은 심각한 교훈을 얻게 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병서는 “남조선 당국은 근거 없는 사건을 만들어 가지고 일방적으로 벌어지는 사태들을 일방적으로 판단하고, 일방적인 행동으로 상대를 자극하는 행동을 벌이는 경우 정세만 긴장시키고 군사적 충돌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는 심각한 교훈을 찾게 되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병서는 “이번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에서 이룩된 합의는 북남 사이의 군사적 대결과 충돌을 막고, 긴장을 완화하며 북남 관계를 개선하려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원칙적인 투쟁과 성의있는 노력의 결과”라면서 “전쟁 접경으로 치닫고 있는 나라의 긴장한 정세를 완화하고 북남 관계를 개선하는 데서 원칙적 문제들을 진지하게 협의했다”며 남북 공동 보도문 6개 조항을 읽었다.

    황병서는 이어 “남측 당국이 이번 북남 고위급 긴급 접촉에서 이룩된 합의 정신을 진지한 자세로 대하고, 그 이행에 적극 나섬으로써 북남 관계 발전에 실질적으로 이바지하기 바란다”면서 “우리는 이번에 공동의 노력으로 북남 관계 개선의 새로운 분위기가 마련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황병서의 이 같은 발언은 ‘목함지뢰 도발’로 일어난 일련의 군사적 긴장 상태에 북한 정권에는 아무런 책임이 없으며, 오히려 한국이 조성한 긴장 상태를 북한 측이 완화시켰다는 뜻을 담고 있다.

    황병서의 발언에 대해 국내 일각에서는 “북한 주민들의 동요를 막기 위한 내부선전용”이라며, 애써 의미를 축소하고 있지만, 북한 측이 앞으로도 이 같은 해석을 그대로 적용해 ‘비정상적인 상태’ 등을 왜곡하면, 25일 발표한 남북 합의 내용은 ‘휴지 조각’으로 변해버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