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하원이 행정부가 대북 에너지 지원용으로 배정한 예산 등 북한 비핵화에 사용할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미국 하원의 세출위원회는 7일(현지 시각) 전체회의를 열고 2009년 추가경정예산안에 포함됐던 북한 에너지 지원 예산 9500만 달러를 전액 삭감했습니다.

    하원 세출위원는 “북한이 지난 4월 미사일을 발사해 유엔 안보리의 결의 1718호를 위반했고 6자회담 거부와 핵 시설 재가동을 선언했다”며 "게다가 미국 여기자 2명을 계속 억류 중이어서 대북 지원용으로 계상된 예산 전액을 삭감한다”고 밝혔다. 

    세출위는 “한반도의 비핵화와 6자회담의 틀을 강력히 지지한다”며 “만약 북한이 협상장으로 되돌아오고 6자회담의 합의사항을 준수한다면 그때 가서 북한에 대한 에너지 지원을 고려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출위는 또 에너지부 산하 국립 핵안보국(NNSA)을 통해 북한의 핵 시설을 불능화하고 폐기하는 작업용으로 요청한 예산 3450만 달러도 전액 삭감했다.

    세출위는 “최근 북한이 미국 기술자를 추방하고 사용후 핵 연료 처리와 관련한 협력을 중단해 현 시점에서 예산 요청이 불필요하게 됐다”고 삭감 이유를 밝혔다.  세출위는 “핵시설 불능화 관련 북한의 협력을 다시 확보하고 작업이 재개되면 에너지부가 관련 예산을 다시 요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데이비드 오비 하원 세출위원장은 “삭감한 예산은 다른 나라의 비핵화 작업에 사용될 것”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