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도의회 정책협의회 가동, 15개 안건 상호 협력 제안
  • ▲ 7일(화) 오후 경기도중소기업지원센터 16층에서 열린 ‘도-도의회 정책협의회’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이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사진 제공
    ▲ 7일(화) 오후 경기도중소기업지원센터 16층에서 열린 ‘도-도의회 정책협의회’에서,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이 악수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도 사진 제공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여야 정치인, 경기도 주요 실·국장, 경기도의회 상임위원장 등과 ‘경기도-경기도의회 정책협의회’를 갖고, 하반기 주요 도정·의정 현안을 논의했다.

    7일 경기중소기업지원센터에서 열린 협의회에서 경기도는 ▲2015년도 추가경정예산 편성계획(기획조정실) ▲경기도공공기관 경영합리화 추진협의회 구성·운영(기획조정실) ▲G-MOOC 추진(교육협력국) ▲따복기숙사 건립 추진(교육협력국) ▲2015 농식품산업전(G-Food show) 개최(농정해양국) ▲갯벌자원연구센터 건립 추진(농정해양국) ▲메르스 충격 극복을 위한 내수진작 활성화 추진(경제실) ▲메르스 확산방지 배려지역 병원 등 지원(보건복지국) ▲재난안전체험 인프라 확충 지원(재난안전본부) ▲골든타임 확보를 위한 소방용수시설 확충(재난안전본부) 등 6개 실·국에서 10개 안건을 제안했다.

    남경필 지사는 메르스 충격 극복을 위한 내수진작 활성화 방안으로, 소상공인·중소기업·병의원에 대한 경영자금 지원 등 10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히고, 이에 대한 추경 등 도의회 차원의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경기도의회는 ▲메르스 집중 피해지역 경제활성화 지원(경제위원회) ▲적극적인 농정예산 증액 노력 필요(농정해양위원회) ▲보호자 없는 병원(포괄 간호 서비스) 확대(보건복지위원회) ▲도시·주거환경정비기금 조성 확대 방안(도시환경위원회) ▲교육환경 개선 및 여성가족정책 지원 확대(여성가족교육협력위원회) 등 5개 상임위에서 5개 안건을 제안했다.

    이들 5개 안건은 경기도의회가 도 정책에 반영을 요청하는 사안으로, 도의회가 정책협의회에 안건을 제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승철 경기도의회 새누리당 대표는, “초등학교 화장실 사업의 경우, 학교 수를 줄이더라도 완벽하게 화장실을 고쳐줬으면 한다"면서, "(경기도가 추진하고 있는 여야)연정이 예산연정까지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김현삼 경기도의회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의회와 집행부가 상호협력과 상생의 관계를 맺으려면 최우선 가치가 상호신뢰라고 생각한다”면서, “결정이 난 것에 대해서는 어떤 일이 있어도 지키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남경필 지사는, “신뢰와 소통이 모든 것의 기본이라고 생각하고, 오늘 나온 내용들을 잘 시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날 정책협의회에는 박수영 행정1부지사, 김희겸 행정2부지사, 이기우 사회통합부지사를 비롯한 도 주요 실·국장과 강득구 경기도의회 의장, 김유임 부의장, 천동현 부의장, 김현삼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이승철 새누리당 대표, 도의회 상임위원장들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