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회 제주4.3평화상 수상자,
    대한민국을 민족반역자가 세운 나라라고 비난

    행자부는 김석범과 같은 反대한민국적 인사를 제주4.3평화상 수상자로 선정한 경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라
    김석범에게 상금으로 수여된 5만불은 대한민국 국민의 세금에서 나온 것 
    제주 4.3 평화재단 이사장은 평화상 수상 취소하고 이사장직에서 물러날 것

     
    하태경 / 국회의원

    본 의원은 헌법재판소의 통진당 해산 판결을 기점으로 보수와 진보 양 극단의 이념논쟁은 자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왔다. 또 어느 정도의 친북적인 주장은 대한민국이 포용할 수 있을 만큼 성숙했다는 신념을 여러 차례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지난 4월 1일에 진행된 제1회 제주 4.3 평화상 시상 소식을 듣고, 대한민국이 용인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일이 버젓이 벌어진 것을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제1회 제주 4·3 평화상 수상자인 재일 조선인 작가 김석범은 수상소감을 밝히는 자리에서 대한민국을 민족 반역자가 만든 나라라고 맹비난하였다. 이승만 정부는 “민족반역자 세력을 바탕으로 구성”한 정부이므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지 않았다고 매도했다. 또 “제주도민의 저항은 내외 침공자에 대한 방어항쟁”이라며 미국과 이승만 정부를 내외 침공자라고 규정하였다. 이는 좌우이념논쟁을 넘어, 대한민국의 건국과 존재 자체를 부정하는 反대한민국적인 발언이다. 
     
     
  •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 ⓒ 뉴데일리
    ▲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 ⓒ 뉴데일리

     
    제주 4.3 평화상은 [제주4ㆍ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하여 출연된 [제주 4.3 평화재단]이 제정한 상이다. 그러나 수상자 김석범이 주장하는 그 어떤 내용도 4.3 사건법이 지향하는 인권신장과 민주발전 및 국민화합의 정신과는 거리가 멀다. 

    백번 양보해서 만일 이 상이 순수 민간차원의 상이었다면 문제삼지 않았을 것이다. 그 정도의 자유는 용인할 수 있을 정도로 대한민국이 성숙해야 한다는 게 본 의원의 소신이다. 그러나 이 행사는 순수 민간단체가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가 세운 공공재단이 추진한 것이다. 김석범에게 상금으로 수여된 5만불도 대한민국 국민의 세금에서 나온 것이다. 

    [제주 4.3 평화재단] 이사장은 대한민국 체제를 부정하는 이런 사람을 4.3평화상의 초대 수상자로 선정하고 막대한 상금을 지급한 것에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 나아가 평화상 수상을 취소하고, 재단 이사장직에서 물러나야 한다. 

    [제주 4.3 평화재단]의 관리감독기관인 행정자치부와 제주특별자치도는 “4.3은 민족내부의 단순한 좌우 대립이 아닌 제3세계 피압박 민중이 제국주의와 맞서 싸운 민족해방투쟁”이라는 김석범의 주장에 동의하는 것인가? 김석범의 추천자와 심사위원은 누구인지, 심사과정을 비롯한 수상경위에 대하여 철저히 조사하여야 한다. 어떻게 이런 反대한민국적인 인물이 대한민국 법으로 설립한 재단의 상과 상금을 받게 된 것인지 국민들에게 그 실상을 정확히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2015. 4. 2 
    국회의원 하 태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