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북 육로 통행을 차단하고 있는 북한이 16일 개성공단 남측 인원의 귀환만 제한적으로 허용했다.
    이에 따라 우리 국민의 귀환 지연 사태는 해소됐지만 인원의 방북과 물자 투입이 계속 차단됨에 따라 공단의 파행사태는 계속될 전망이다.
    북측은 이날 오후 3~5시 북에서 남으로 복귀할 사람과 13~14일 미(未)복귀자에 대해 이날 오후 귀환할 수 있도록 허용하겠다는 입장을 오전 9시20분께 통보해왔으며 방북 계획에 대해서는 입장을 표하지 않았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은 "북측이 오늘 오전 9시20분 서해지구 군사실무책임자 명의로 남측 책임자에게 오늘 입경(귀환)에 대해서만 인원과 차량의 군사분계선 통과를 허용한다는 동의서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오후 3시 162명, 4시 121명, 5시 11명 등 총 294명이 귀환, 공단에는 우리 국민 431명이 남게 됐다.
    당초 이날 453명이 내려올 예정이었지만 교대 인원의 방북길이 막힌 상황 등을 감안, 이 중 159명은 현지에 잔류하기로 했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이날 방북예정이던 공단 관계자(655명)는 도라산 남북출입사무소(CIQ)까지 갔다가 발길을 돌렸다.
    이로써 북측 통행 차단 조치로 인해 지난 13~14일 우리 국민 426명의 귀환길이 막히면서 발생한 `준(準) 억류'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공단 관계자의 방북 및 원부자재 공급은 여전히 불가능한 상태다.
    통일부는 간부회의를 열어 북측의 부분적 통행 허용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을 협의했으며 이날 중 통일부 대변인 브리핑 등 계기에 통행의 전면적인 정상화를 북측에 촉구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이날 오후 서울 삼청동 남북회담사무국에서 통일문제 관련 대통령 자문기구인 통일고문회의(의장 이홍구 전 총리)를 개최, 원로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북한은 `키 리졸브' 한미합동군사훈련 개시일인 지난 9일 1차로 개성공단 통행을 차단했다가 다음날 정상화한데 이어 13일부터 다시 통행을 중단했다.(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