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 3·26... 그저 죄송하고 부끄럽다!!!
    국부(國父)의 탄신(誕辰), 그리고 천안함 폭침...

    이 덕 기 / 자유기고가

    필자는 서울 강북의 아파트에 산다.
    좁은 베란다에서 마누라가 여러 가지 화초를 키우는 통에
    국기(國旗)를 달려면 곡예(?)를 감수해야 한다. 화분을 깨지 않으려고...
    그래서 나라의 기념일과 추념일 아침이면
    “애국의 길은 아주 험난하다”고 농담 삼아 얘기하곤 한다.

    지난해 ‘국군의 날’(10월 1일)에도 화초분을 조심조심 피해서 어렵사리 국기를 달았다.
    그런데 오후에 마누라에게서 깨톡이 왔다.
    아파트 위층에 사시는 아주머니가
    “오늘 우리 손주들이 ‘아래층에 태극기를 달았는데, 왜 우리는 달지 않았냐?
    오늘이 무슨 날이냐?’고 물었어요”라며 깨톡을 보냈다고 한다.
    결국 손주들 성화에 못 이겨 국기를 달았다는 싫지 않은 원망(?)과 함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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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으로부터 140년 전,
일본의 조선 침략이 시작된 운양호(雲揚號) 사건이 일어난 해인
1875년의 3월 26일 황해도 평산에서 한 아이가 태어난다.
그가 바로 훗날 이 민족의 선각자요,
일제에게 빼앗긴 나라를 되찾기 위해 반백년 이상을 풍찬노숙(風餐露宿)했으며,
세계사의 흐름을 정확히 꿰뚫었던 국제정치학자이고,
우리 조국 대한민국의 건국 대통령이신 우남(雩南) 이승만(李承晩)이다.  

비록 한반도의 절반이었지만, 동아시아의 구석 자리를
폐쇄적인 대륙문명권에서 벗어나 개방의 해양문명권에 편입시키는데
주도적 역할을 하여 오늘 대한민국 번영의 토대를 만들었다. 

어느 사학자는 그분의 전 생애를 관통했던
➀독립협회를 통한 애국계몽운동,
➁미국 망명과 독립운동,
➂해방 후 건국 운동,
➃6·25남침전쟁을 맞아 한반도 적화를 막아낸 전쟁지도,
➄초대 대통령으로서의 통치행위는
각각 항목마다 한사람의 역사적 인물이 이룩한 업적으로 평가받기에 충분하다고 말하고 있다.
(이주영의 『이승만 평전』, 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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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대한민국 근현대사에서는 지워진(?) 위인(偉人)이다.
    각급학교 도서관에 있는 그 흔한 ‘평전’·‘위인전’들에서 그의 이름은 거의 찾을 수가 없다.
    기껏해야 “10여 년간 대통령을 하다가 저항에 부딪혀 물러난 늙은 독재자” 정도로 기억될 뿐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 이 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더군다나 그 분의 탄신일(誕辰日)을 아는 이는 너무도 드물다.
    물론 교과서에도 나와 있지 않고, 선생님들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필자도 ‘건국 대통령의 탄신일’을 제대로 안 것은 불과 수 년 전이다.
    그저 송구스러울 따름이다. 

    한반도에 만악(萬惡)의 씨를 뿌리고 싹을 틔워서 그 독과(毒果)를 맺게 했으며,
    그 열매가 고스란히 3대에 이어진 북녘 독재자들의 ‘탯줄 자른 날’은,
    목적이야 어찌됐던 간에 이 나라 언론에서, 학교에서, 심지어 군대에서까지
    매년 기억·회자(膾炙)되고 있다. (물론 진심으로 경하[慶賀]하는 인생들도 상당수 있다)
    ‘백도혈통(百盜血統)의 시조(?)’인 천출맹장(賤出盲腸)은 ‘태양절’로,
    그의 아들 ‘식견(食見)있는 지도자(脂盜者)’는 ‘광명성절’로 말이다.
    참담할 뿐이다.

  • 이 보다 더욱 한심스럽고 개탄스러운, 또한 희한한 일도 벌어진다. 
    대한민국의 역정이 “정의가 패배하고, 기회주의가 득세한 역사”라고
    단호히(?) 규정한 이를 주군(主君)으로 모셨던 ‘대권 재수생’이 있다.
    그와 그 무리들이 평소에는 거들떠보지도 않았던 건국 대통령의 묘역을,
    그 무슨 정당의 대표들이 됐다고 지난 2월 참배했다.
    그들은 건국 대통령을 ‘늙은 독재자’라고 늘 비난해 왔지만,
    북녘의 세습독재에 대해서는 그 무슨 ‘내재적 접근’이라는 미명하에
    “그럴 수밖에 없는 선택”이니 하며 아주 관대하게 정당시 해 오고 있다. 

    헌데 건국 대통령 묘역 참배가 대한민국 궁민(窮民)이면 그저 자연스러운 일일진대,
    언론에서는 그게 무슨 커다란 뉴스거리라고 대서특필했다.
    당사자는 ‘국민 통합’(?) 차원에서 참배를 했다며, 온갖 생색질과 함께
    별별 사설(辭說)들을 내뱉었다.
    원래 내키지 않는 발걸음에는 여러 가지 유난이 따르게 마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