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이데일리·경기과기원 등 전격 압수수색이데일리, 경기과기원 임원 등 6명 출국금지
  • ▲ 17일 오후 5시 50분 무렵 일어난 판교 테크노밸리 공연장 환기구 붕괴사고 현장. ⓒ뉴데일리 DB
    ▲ 17일 오후 5시 50분 무렵 일어난 판교 테크노밸리 공연장 환기구 붕괴사고 현장. ⓒ뉴데일리 DB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와 관련, 경찰이 사고의 원인이 된 [제1회 판교테크노벨리 축제] 주최기관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과 주관사인 이데일리, 이데일리TV 등을 압수수색했다.

    사고 원인 조사를 벌이고 있는 경기지방경찰청 수사본부는, 19일 오전 수사관 60여명을 투입, 서울 중구 회현동 이데일리·이데일리TV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했다.

    주최 논란이 불거진 경기과기원도 수색 대상이 됐다.
    경찰은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경기과학기술진흥원,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 공공지원센터 내 경기과기원 지원본부 등을 압수수색 했다.

    이날 압수수색은 사무실 뿐만 아니라 행사 관계자의 자택, 승용차 등에 대해서도 이뤄졌다.

    경기도와 성남시는 판교테크노벨리 축제와 관련돼 "주관사인 이데일리가 주최기관인 경기과기원의 묵인 아래, 자신들의 이름을 도용했다"면서, 공동주최 사실을 부인하고 있다.

    경기도 산하기관으로 이번 행사를 주최한 경기과기원 역시, "행사 안전 책임은 주관사인 이데일리에 있다"면서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여 논란을 빚고 있다.

    이 때문에 경기도와 성남시 등 사고수습에 앞장서야 할 행정기관들이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행사를 주관한 이데일리 측의 반발도 커지고 있다.

    사고 직후 여론의 추이를 지켜보면서, 대응을 자제하던 이데일리는 18일 오후부터 태도를 바꿔, 적극적인 해명에 나서고 있다.

    특히 이데일리는, 자신들이 주최 명단을 도용했다는 일부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며, 경기도 및 성남시와 사전 합의 아래 행사를 진행했다고 강조했다.

    경기도, 성남시, 이데일리 사이의 사전 합의 여부와 이들의 역할 및 책임소재와 관련된 사안은, 이번 사고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사안이란 점에서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끌고 있다.

    한편 경찰은 이날, 행사관계자 6명에 대해서도 출국금지 처분을 내렸다.

    경찰이 출국을 금지한 대상자 가운데는 이데일리TV 총괄본부장 문모씨, 경기과기원 판교테크노밸리지원본부장 김모씨 등이 포함돼 있다.

    경찰이 행사 주최 및 주관사를 전격 압수수색하고, 핵심 관계자들의 출국을 금지하면서, 이번 사고 관련자들에 대한 사법처리가 당초보다 빨라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