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최측 안전점검 요청, 사실상 묵살..사고 후 [협의 없었다] ‘발빼기’
  • ▲ ▲ 판교 테크노 밸리 축제 중 무너진 환기구 높이는 20m나 된다. ⓒ뉴데일리 DB
    ▲ ▲ 판교 테크노 밸리 축제 중 무너진 환기구 높이는 20m나 된다. ⓒ뉴데일리 DB

    17일 오후 경기 판교테크노벨리축제에서 발생한 환풍구 추락사고에 대해, 성남시(시장 이재명)가 사고의 책임을 떠넘기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향후 논란이 더욱 가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경기도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대책본부는 18일 분당구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김남준 대책본부 대변인(성남시 대변인)은 “이데일리 측으로부터 행사와 관련해 경기도와 성남시 주최 명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청을 받은 바 없다”며 “명확히 말씀 드리면 어떤 협의도 한 바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최영균 분당소방서장은 “시의 허가를 얻어야 하는 ‘경관광장’과 달리, 행사가 진행된 곳은 ‘일반광장’”이라며 “경기과학기술진흥원(이하 과기원)이 10월 11일경 안전점검을 요청한 적은 있지만, 소규모 야외광장이므로 안전점검 실시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 서장은 ‘과기원에 회신을 했느냐’는 질문에 “회신하지 않았으며, 구두로도 전달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대규모 행사를 앞두고, 성남시는 사실상 아무런 안전대책도 세우지 않았음을 자인한 것이나 다름이 없다.

    심지어 행사장소와 가깝다(약 850미터)는 이유로, 구급차와 응급구조대원 배치 등의 기본적인 안전대비도 전혀 이뤄지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럼에도 대책본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돼 성남시의 책임을 회피하려는 듯한 입장을 내세우며 “행사와 관련한 사업계획도 수립한 바가 없다”고 강변했다.

    대책본부는 사고 원인이 된 [제1회 판교 테크노벨리 축제] 장소가, “성남시의 관련 조례에 따라야 하는 ‘경관광장’이 아닌, ‘일반광장’”이라며,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해명했다.

  • ▲ ▲ 18일 새벽 분당구청에 설치된 사고대책본부 브리핑룸 찾은 이재명 성남시장.ⓒ뉴데일리 김현중 기자
    ▲ ▲ 18일 새벽 분당구청에 설치된 사고대책본부 브리핑룸 찾은 이재명 성남시장.ⓒ뉴데일리 김현중 기자


    많은 인파가 몰릴 것으로 예상된 ‘제1회 판교테크노밸리축제’에 대해 ‘성남시가 아무런 관여를 하지 않았다’는 해명은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이와 관련, 이데일리는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당사는 경기도와 성남시 명칭을 도용하지 않았고, 과기원과 성남시와 합의해 결정된 사안”이라며, 대책본부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판교테크노벨리축제’ 홍보전단과 현수막을 비롯, 경기도와 과기원이 행사 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도 경기도와 과기원이 주최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하지만 이재명 성남시장은 판교 테크노밸리 축제 참사와 관련돼, [성남시 주최설]을 적극 부인하고 있다.

    이재명 시장은 18일 새벽 3시 반 경 사고대책본부가 꾸려진 분당구청 내 기자실을 찾았다.

    이 자리에서 이재명 시장은 공연 승인여부를 확인하지 않고, 행사가 진행된 데 따른 성남시의 책임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뭘 체크를 안 해”라고 반문하면서, “오늘 와보니까 그러고 있었다”고 책임을 떠미는 듯한 태도를 보였다.

    “희생자가 후송된 병원을 찾았느냐”는 질문에는 “병원은 내가 가서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고 짤막하게 답하기도 했다.

  • ▲ ▲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사고 소식을 접하고 18일 오후 급거 귀국한 남경필 경기지사. ⓒ뉴데일리 김현중 기자
    ▲ ▲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사고 소식을 접하고 18일 오후 급거 귀국한 남경필 경기지사. ⓒ뉴데일리 김현중 기자


    한편, 사고소식을 듣고 독일에서 급거 귀국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이날 오후 1시 쯤 공항 내 사무실에서 가진 <뉴데일리>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번 사고로 돌아가신 분들과 유족 분들에게 진심으로 애도를 표한다"며 "경기도에 일어난 안전사고에 대한 책임은 모두 저에게 있다. 사고 수습에 혼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가 경기도와 성남시 명칭을 임의도용 했다는 주장이 있는데 맞느냐'는 질문에는 "일단 지금은 부상자 분들과 희생자를 애도하고, 장례 절차를 잘 진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그런 다음에 법적인 문제 등을 차차 따져보겠다"며 "지금 중요한 것은 돌아가신 분들에 대한 애도와 부상당한 분들에 대한 치료"라고 사고수습 의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