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YT 존스턴 기자 “원폭 투하한다면 그 폭격기 태워달라” 

    프란체스카의 亂中日記 - 6.25와 李承晩 ⑰

 [올리버 박사에게 보낸 편지 (발췌) 계속]

<1950년12월22일자> 

“뮬랜 씨에 대한 말씀인데요. 우리는 해외홍보를 담당할 사람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공보처장직을 맡았던 김활란 박사가 사임했습니다. 적임자가 없어서 대통령은 이철원 씨에게 다시 공보처장직을 맡겼습니다. 전쟁만 터지지 않았으면 이철원 씨는 그런대로 잘 해냈을 사람인데 워낙 좌절감을 느낀 탓인지 침울하고 비관적인 서울 주재 기자들의 사기를 북돋우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외신기자들은 8군이 무료로 제공해준 호텔에서 우두커니 앉아 있으면서 무슨 기사를 써 보낼까 궁리하고 있다고 합니다. 군 당국은 그들을 통하여 하도 여러 번 군 기밀이 새 나가는 보안 사고가 발생했기 때문에 그들에게 아무런 뉴스를 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외신기자들은 민간인이건, 누구건, 무슨 이야기를 해 주기 무섭게 받아서 기사를 쓰지요.
특히 경솔한 신문기자들일수록 그런 이야기를 잘 듣고 함부로 글을 쓰곤 합니다.
물론 그 외신기자들의 사정을 생각해 보면 딱하기도 하지요. 이 추운 나라에서 갈 곳도 없고,
그저 방에 들어앉아서 나쁜 소식이건, 좋은 소식이건, 새로운 소식이 들어오기만 기다리고 있어야 하니까요. 매일매일 그 같은 생활이 반복되고 있으니 무슨 좋은 결과가 있겠습니까?
연합군사령부는 그들이 한국에 오는 것을 막지는 않지만 그들을 지치게 하려고 은근히 골탕을 먹이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이철원 공보처장은 이러한 형편에서 ‘뉴스 사냥개’들의 표적 노릇을 해야 하니 딱합니다. 바로 그저께 무쵸 대사가 말하기를 뉴욕타임스의 존스턴 기자는 처음에는 한국에 우호적이었는데 이제는 정반대로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그는 배경이 퍽 좋은 기자인데 형편이 나빠지자 아군에게는 해로운 존재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결국 대구에서 안 좋은 일이 생겨서 군 당국에서는 존스턴 기자의 입국을 거부해 버렸다고 합니다.

한미협회(韓美協會)에 관한 이야기인데요.
미국의 여론을 우리 편에 서게 하려면 당연히 특별한 홍보 활동이 필요하겠지요.
한국은 더 많은 유력한 친구들을 가져야만 미국 국회의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귀하는 브랙 씨를 어떻게 보십니까? 그 분이 한미협회를 시작하면 어떨는지요? 우리는 영어로 된 보고서나 성명서들을 읽고 수정하는 일을 도와줄 사람이 너무 없어서 곤란을 겪고 있습니다.”

 <12월23일>

“오전 11시30분 무쵸 대사가 대통령을 방문하여 국회의원들과 그 가족들이 서울에 있을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의 말은 1주일 전과는 정반대였습니다. 대통령은 20일에 있었던 국회 개회식 축사를 통하여 정부는 여기 서울에 남아 있어야 한다면서 어째서 정부의 요인들인 국회의원들이 서울을 떠나려고 하는지 알 수 없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대통령의 연설은 대한민국이 결사적인 각오로 싸우자는 요지였습니다.

 그러나, 무쵸 대사는 정부의 대부분을 부산으로 옮겨야 한다고 대통령에게 조언했습니다.
정오 쯤 무쵸 대사가 다시 와서 방금 전화 연락을 받았는데 워커 장군이 자동차 사고를 당했다는 소식을 대통령에게 전했습니다.”
  • ▲ 이승만 대통령과 미8군사령관 워커 장군. 6.25전쟁중 전선을 시찰하며 대화하고 있는 모습.(1950년12월)
    ▲ 이승만 대통령과 미8군사령관 워커 장군. 6.25전쟁중 전선을 시찰하며 대화하고 있는 모습.(1950년12월)
    [일기는 12월23일부터 다시 일기체(日記体)로 복귀했다.]

    대통령은 오후 3시반 미 8군사령부로 가서 특별실에 안치되어 있는 고 월튼 S. 워커 장군의 영전(靈前)에 조의(弔意)를 표하고 장군의 외아들 샘 심스 워커 대위를 위로했다.
    대통령은 용감한 장군을 잃고 슬퍼하는 우리 국민을 대신하여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하고
    “한국과 자유세계를 위해 큰 공헌을 한 장군의 업적은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찬양했다.
    장군은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영국군 27연대를 표창하러 가는 도중이었다고 한다.

    의정부 근처에서 반대편으로부터 달려오던 트럭을 피하려다 장군이 탄 지프차가 전주(電柱)에
    충돌했다. 지프차가 세 바퀴나 구르는 바람에 장군은 중상을 입고 곧 근처 야전병원으로 옮겼는데 애석하게도 아들 워커 대위가 도착하기 직전에 숨을 거두었다고 한다.

    워커 장군의 외아들 샘 워커 대위는 최전방에서 싸우는 미 24사단에 배속되어 있다.
    워커 장군은 24사단에도 들려서 표창장을 수여할 예정이었다.
    자랑스런 아들과 사령관인 아버지가 같은 전장(戰場)에서 상봉하는 장면을 상상하다가
     청천벽력(靑天霹靂) 같은 비보(悲報)를
    전해 들은 도쿄의 워커 장군 미망인이 얼마나
     애통해 할까를 생각하니 한숨이 절로 나온다.
    워커 장군의 유해는 아들의 호위를 받으며 내일 오전 10시 간단한 고별식을 가진 후 특별기편으로 김포 공항을 출발하여 도쿄를 거쳐서 미국으로 운구(運柩)될 예정이라고 한다.
  • ▲ 아버지 워커 장군과 아들 샘 워커(아래). 이 부자는 6.25전쟁에 함께 참전하여 싸우다가 아버지 먼저 전사하였다.
    ▲ 아버지 워커 장군과 아들 샘 워커(아래). 이 부자는 6.25전쟁에 함께 참전하여 싸우다가 아버지 먼저 전사하였다.
     
  • ▲ 아버지 워커 장군과 아들 샘 워커(아래). 이 부자는 6.25전쟁에 함께 참전하여 싸우다가 아버지 먼저 전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