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진상규명국민모임 "무고한 희생자엔 추념하지만…""비정상 바로 잡아야 전 국민이 애도… 관계기관 각성해야"
  • 제주 4·3 희생자 첫 국가 추념식이 3일 오전 제주 4·3평화공원에서 거행됐다. (사진=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제주 4·3 희생자 첫 국가 추념식이 3일 오전 제주 4·3평화공원에서 거행됐다. (사진=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4.3의 무고한 희생자는 추념 받아야 하며
    4.3의 불량 희생자는 정리돼야 한다."

    제주 4·3 희생자 첫 국가 추념식이 열린 3일 제주4·3진상규명국민모임(이하 국민모임)은 "4.3의 비정상을 바로잡은 후 내년의 4.3추념일은 전 국민이 공감하는 추념일이 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제66주기 4.3위령제를 맞아 4.3의 무고한 희생자들에게 추념을 올리는 바"라는 내용이 담긴 3일 성명을 통해서다.

    국민모임은 ▲4.3사건 성격 규명 우선, ▲왜곡된 4.3진상보고서 수정, ▲4.3평화공원 위패 중 반란 주모자급 위패 분리, ▲4.3추념일 지정시 4.3발발일인 4월3일 피할 것, ▲인민유격대 측의 과오에 대한 사과 등을 주장하고 있다. 국민모임"그래야만 4.3추념일은 전 국민이 애도하는 범국가적인 추념일이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모임은 "현재 4.3평화공원에는 4.3폭동에 책임이 있는 일부 남로당 핵심 간부와 당시 무장대 수괴급 불량위패들이 상당 수 포함돼 있다"며 "그동안 많은 국민들은 대한민국 건국을 반대한 폭도들의 위패에 절을 올리는 사태에 대해 우려를 금치 못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정상을 바로 잡지 않은 정치인들도 각성하고 비정상을 방치했던 관계기관들도 각성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제주4.3평화공원은 불량위패의 존재로 인하여 이미 오래 전부터 '폭도공원'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이런 비판을 수용하고 불량위패 정리에 나서야 할 책임은 4.3위원회와 제주도에 있다"고 했다. 이어 "4.3평화공원의 불량위패를 방치하고 비판에 귀를 막았던 4.3위원회와 제주도는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헌법재판소는 2001년 제주 4.3사건 관련 위헌심판에서 '4·3 희생자'에서 배제돼야 할 범위를 명확히 밝힌 바 있다. 남로당 제주도당 핵심간부, 무장대의 수괴급과 중간 간부, 군·경 및 선거공무원과 그 가족을 살해한 자, 관공서와 공공시설 방화자 등은 제주4·3사건의 희생자로 볼 수 없다고 명시한 것이다.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부정하며, 인민민주주의를 지향하는 북한 공산정권을 지지하면서

    미군정기간 공권력의 집행기관인 경찰과 그 가족, 제헌의회의원선거 관련인사ㆍ선거종사자 또는 자신과 반대되는 정치적 이념을 전파하는 자와 그 가족들을 가해하기 위하여

    무장세력을 조직하고 동원하여 공격한 행위까지 무제한적으로 포용하는 것은 우리 헌법의 기본원리인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와 대한민국의 정체성에 심각한 훼손을 초래한다.”

    국민모임에는 <제주 4.3사건진상규명 국민모임>에는 <자유논객연합>, <제주자유수호협의회>, <500만 야전군>, <대한민국어버이연합>, <종북척결단>, <북한해방연합>, <남침땅굴을 찾는 사람들>, <박정희 바로 알리기 국민모임> 등 8개 단체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