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15일 러시아에 "냉전시대가 끝났다"며 무력을 이용한 그루지야에 대한 위협과 협박을 중단하고 그루지야에서 군대를 철수하겠다는 약속을 존중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부시 대통령은 이날 텍사스의 크로퍼드 별장으로 휴가를 떠나기 앞서 백악관에서 성명을 통해 "위협과 협박은 21세기 외교정책으로 용납되지 않는다"면서 "러시아는 모든 그루지야 영토에서 군대를 철수하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존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시 대통령은 구(舊)소련에 소속됐던 그루지야 국민은 자유를 선택했다며 "우리는 그들을 버리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선거를 통해 민주적으로 세워진 그루지야 정부에 대한 변함없는 지지를 약속했다.

    부시 대통령은 휴가 기간에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과 긴밀한 접촉을 유지하면서 러시아와 그루지야의 분쟁사태 해결을 위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루지야 사태 해결을 위해 외교적인 중재 노력을 벌이고 있는 라이스 장관은 이날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 회담을 마치고 그루지야로 가는 비행기 안에서 "미국은 그루지야에 국익을 보호받지 못하는 휴전협정에 서명하라고 요청하지 않을 것"이라며 자신의 임무는 그루지야에서 러시아의 철군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