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표적 보수·우파 논객인 조갑제 전 월간조선 편집장은 10일, 차기정부는 국가기관을 동원해 10년간의 대북 지원금 용처를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씨는 이날 자신의 홈페이지를 통해 "국민은 1998년 이후 남북 관계 진상을 알 권리가 있다"며 "납세자들은 세금이 김정일 정권을 위해서 쓰였는지 북한 주민을 위해 쓰였는지 알 권리가 있다. 이명박 정부는 남한에서 북한에 들어간 돈과 물자 목록을 만들어 국민에게 보고할 책임이 있다"고 밀했다.

    그는 "지난 10년간 북한에 들어간 돈과 물자를 합쳐 약100억 달러라는 주장이 있다"며 "왜 친북단체가 방북해 대한민국을 뒤엎는 합의를 대남공작기관과 했는지, 여기에 국민세금이 어떻게 들어갈 수 있었는지 국민은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조씨는 통일부 감사원 국정원 등 부처별로 대북 지원금의 흐름을 철저히 조사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돈의 흐름과 용처를 보면 남북관계 진실을 알 수 있다"며 "통일부나 국정원이 할 일, 감사원에서 할 일과 수사기관에서 할 일이 있을 것이다. 특히 국방부는 대북 지원자금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 쓰였는지도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조씨는 아울러 "100억 달러 규모의 대북 지원이 김정일 정권 강화와 무기 개발에 주로 쓰이고 북한주민의 생활 향상과 개혁 개방에는 쓰이지 않았다는 결론이 날 경우엔 햇볕정책은 박물관으로 보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씨는 2006년 '자폭의 동반자들'이란 책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대통령을 북핵 개발의 공범이라고 지칭하며 햇볕정책을 맹비난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