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파 시민단체들은 지난 10일 서해 대청도 인근 해상에서 발생한 북한 경비정의 도발을 한 목소리로 규탄하면서 정부 대응태세를 '시의적절 했다'고 긍정적으로 평했다.

    노노데모는 12일 논평을 내 "북한이 도발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고 지적했다. 노노데모는 "도발로 존재를 과시하거나 미북대화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고자 무력을 사용한다면 유리하기는커녕 스스로 고립을 자초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신속한 대응태세를 보여준 것은 매우 시의적절했다"면서 "여전히 무력도발 가능성이 상존하기 때문에 완벽한 방어태세를 갖추고 무력도발에 즉각 대응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대한민국재향군인회는 11일 성명에서 "북한 도발에는 반드시 강력한 응징이 뒤따른다는 사실을 보여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향군은 "북한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NLL 무력화를 시도해 왔다"며 "이번 교전도 불법으로 NLL을 침범하고 우리 해군의 5차례 경고통신과 경고사격을 무시한 채 아군 함정에 직접 조준사격을 가해 발생한 것"이라며 북한의 책임소재를 분명히 짚었다.

    향군은 "북한은 이제 더는 상투적 도발을 중단해라"고 규탄했다. 이어 "정부의 의연하고 침착한 대응에 신뢰를 보낸다"며 "앞으로도 이같은 체제를 유지해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의연하게 대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북한민주화네트워크도 이날 "북한의 이중성이 만천하에 드러난 사건"이라며 "이번 도발이 단순한 우발적 사고라고 생각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정부는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태세를 갖춰 국민이 불안감을 가지 않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