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첫째는 아들 첩보, 셋째 성별 미확인"… 국회 업무보고"김주애 공식 노출은 4대 세습 당위성 차원… 김정은 아직 건강해""정찰위성 발사도 가능… ICBM 정상각도 발사 가능성 배제 못해""北, 연80만t 쌀 부족… 아사자 있지만 체제 위협할 정도 아니야"
  • ▲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는 흰색 겨울옷을 입은 김주애가 김정은의 손을 잡고 미사일 옆을 걷거나 발사를 지켜보는 모습이 담겼다. ⓒ연합뉴스
    ▲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는 흰색 겨울옷을 입은 김주애가 김정은의 손을 잡고 미사일 옆을 걷거나 발사를 지켜보는 모습이 담겼다.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7일 "북한이 한미 연합훈련과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된 3~4월에 핵과 재래식을 결합한 대규모 훈련을 펼치고, 신형 고체연료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할 소지가 있다"고 국회에 보고했다.

    아울러 "북한 김정은의 첫째 자녀가 아들이라는 첩보를 확인하고 있으며 딸 김주애 외에 성별이 확인되지 않은 셋째 자녀가 있다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은 지시에 따라 4월 중 정찰위성 발사 가능성"

    정보위 여야 간사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과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김규현 국가정보원장이 국회 정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윤건영 의원은 "김정은 지시에 따라 4월 중으로 정찰위성 발사 가능성도 있다고 (국정원은) 보고했다"며 "특히 기술적인 수요와 김여정의 예고 등을 감안 시 사거리를 축소한 ICBM 정상각도 시험발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또 북한의 '아사자 발생' 등과 관련해 국정원이 "북한 체제를 위협할 정도는 아니다. 다만 아사자 발생 규모를 정확하게 산정하긴 어렵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윤 의원은 "이번 아사자 발생은 북한의 양곡정책 유통 과정의 문제, 코로나 상황 등으로 발생한 것 같다는 것"이라며 "연간 기준으로 북한은 80만t 정도의 쌀이 부족한 상황에 있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국정원은 "김정은의 첫째 자녀가 아들이라는 첩보가 있어 계속 확인하고 있으며, 둘째인 김주애 외에 성별이 확인되지 않은 셋째 자녀가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도 보고했다.

    유상범 의원은 "다만 (첫째 자녀가) 노출된 적이 한 번도 없고, 일각에서 제기하는 정신적·신체적 문제가 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의 첩보로 확인된 바 없다는 답이 있었다"며 "셋째 출산 사실은 확인하는데 성별은 현재까지 확인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고 덧붙였다.

    "김주애 띄우는 배경, 4대 세습 당위성 각인 목적 높을 것"

    김정은이 딸 김주애를 ICBM 발사 현장 등 공식 석상에 등장시키는 것과 관련, 유 의원은 "띄우는 의도와 배경에 대해서는 김정은이 아직 젊고 건강해 후계를 조기에 구상할 필요가 없기에 4대 혈통세습 당위성 각인 목적이 가장 높을 것으로 국정원은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유 의원은 "김주애 강제 개명에 대해서는 현재 포착된 바 없다고 답했다"며 "또한 김주애가 정규 교육기관에 다닌 적이 없이 평양에서 홈스쿨링을 하고 있고 승마·수영·스키 등의 취미를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특히 "김주애가 승마 실력이 아주 좋아서 김정은이 흡족해 한다는 정보가 있었다는 보고가 있었다"고 부연했다.

    국정원은 또 자녀 학교폭력 논란으로 국가수사본부장직에서 낙마한 정순신 변호사와 관련 "신원조사를 실시했지만, 가족문제 부분은 국정원 신원조사 대상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유 의원은 "(정 변호사) 자녀 학교폭력 문제에 대해서는 공문상 판결문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다는 답변이 있었다"며 "(정 변호사) 아들이 소송했다는 부분은 별도로 신원조사 대상 범위를 벗어난다는 취지"라고 부연했다.

    윤 의원은 "국정원이 대통령실로 회신한 내용에 대해서는 '밝힐 수 없다'고 답변했다"며 "신뢰성에 대해서도 '구체적 내용은 밝힐 수 없다'는 답변이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윤 의원은 "한일 강제동원 합의와 관련해서 국정원은 의견이나 분석을 정부 측에 제시한 적 없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