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지난해 12월 오화석 교수 재임용 거부… 오 교수, 지난해 2차례 걸쳐 文 비판서 출간대학 측 재임용 거부 사유는 '책임시수 미달'… 재임용 평가항목에는 '책임시수' 없어문재인 손아래 동서가 배재대 부총장… 학교 안팎서 "외압 또는 학교가 알아서 눈치 본 것"
  • ▲ 대전시 서구에 위치한 배재대학교 소개글. ⓒ배재대 홈페이지 캡쳐
    ▲ 대전시 서구에 위치한 배재대학교 소개글. ⓒ배재대 홈페이지 캡쳐
    대전 소재 배재대에 재직 중인 오화석 교수가 문재인 대통령 비판서를 낸 뒤 교수 재임용이 거부되자 복직투쟁에 나섰다. 해당 학교 부총장은 문 대통령의 손아래 동서가 맡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 비판서를 출간한 것 때문에 돌연 해고됐다"는 것이 오 교수의 주장이다. 반면 학교 측은 "구체적 사유를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오화석, '문재인의 배신' '무너진 정의' 출간 후 재임용 거부 당해

    21일 주간조선에 따르면, 배재대 주시경교양대학 글로벌교육부 부교수로 재직 중인 오화석 교수(경제학 박사)는 지난해 12월 교수 재임용을 거부당했다. 오 교수는 2014년부터 배재대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오 교수는 지난해 5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문재인의 배신>(소통과 공감)과 <무너진 정의>(공감책방)라는 현 정권 비판서를 각각 필명(장길산)과 실명으로 출간했다. 이에 앞서 2019년에는 조국 전 법무부장관 퇴진을 촉구하는 전·현직 교수 시국선언에도 이름을 올렸다.

    오 교수는 현재 교원소청심사위원회에 "재임용 거부 처분의 취소를 구한다"는 소청심사를 청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과는 오는 5월께 나올 것으로 전해졌다.

    "재임용 거부 처분 취소해 달라" 소청심사… 5월께 결과 나와

    오 교수에 따르면, 대학 측이 주장하는 재임용 거부 사유는 책임시수 미달이다. 하지만 재임용을 거부할 수 있는 평가항목은 △업적평가 △복무평가 △강의평가 △부서평가 등 4가지뿐이다. 오 교수는 이들 항목을 모두 충족시켰고, 책임시수 미달로 재임용이 거부된 사례는 배재대 40여 년 역사상 단 한 건도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했다.

    오 교수는 주간조선에 "2년간 총 40시간의 책임시수 중 4시간이 미달됐다. 강의를 개설했지만 신청 학생들이 적어 폐강됐다"며 "학교 측은 2020년 1학기 때 책임시수 2시간을 못 채운 부분을 이번에 문제 삼았다. 지난해 2학기 2시수 미달분을 보충할 수 있는 시간이 올해(2022년)다"라고 설명했다.

    문재인정권을 비판하는 책을 낸 이유로 오 교수는 "나는 원래 정치적으로 중도다. 중도에서도 중도진보에 가까운 편이었다"며 "헌데 3년 전 조국사태를 거치면서 문재인정권의 '내로남불' 행태와 실정, 폭정에 기가 막혔다. 문 정권의 폭정에 너무 답답하고 화가 나서 늦은 밤에 컴퓨터 앞에 앉아 자판기를 두드렸다"고 밝혔다.

    "文정권 내로남불, 폭정에 기가 막혀 자판기 두드렸다"

    오 교수는 재임용 거부가 자신이 발간한 책과 관련 있는지 교무처장에게 물었으나 "절대 아니다"라는 답만 들었다고 했다. 

    "책임시수와 같은 꼬투리를 잡아 교수의 생명줄인 재임용을 거부한 것은 명백한 부당해고"라며 "학교 측이 외압을 받았거나, 알아서 눈치를 본 것이라고밖에 설명할 수 없다"고 오 교수는 주장했다.

    학교 안팎에서도 오 교수의 해고를 두고 "외압이 있었거나 학교 측에서 알아서 눈치를 본 것 아니냐"는 얘기가 돌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배재대 "재임용 거부와 책 출판 관계 없어"

    실제로 오 교수가 근무했던 배재대 부총장은 문 대통령의 손아래 동서인 김모 교수라고 한다. 

    김 부총장은 지역 정치권에서도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 김 부총장은 2020년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소속 강득구 예비후보(현 의원)의 후원회장을 맡았고, 같은 당 황운하 의원의 선거사무소를 격려방문하기도 했다. 당시 황 의원은 "대통령 동서의 응원방문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내용의 보도자료까지 냈다.

    배재대 측은 주간조선에 "재임용 거부 사유는 개인정보라서 구체적인 사유를 공개할 수 없다"면서도 "재임용 거부와 책 출판은 전혀 관계가 없고 일방적 주장일 뿐"이라고 반박했다. 

    또 문 대통령과 부총장이 인척관계인 점이 영향을 미쳤는지와 관련해서도 "김모 부총장 역시 산학(産學)부총장으로서 교원 인사에 관여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고, 그럴 분도 아니다"라는 견해를 밝혔다. 

    김 부총장은 주간조선이 수차례 연락을 취했으나 별다른 의견을 알리지 않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