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행사서 "북미 정상회담 열리면 여지 생길 것"… '3·1혁명 100주년' 발언도
  •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8일 "2월 말이나 3월 초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면 남북관계도 진도를 나갈 것 같고, 그러면 냉전체제도 완화되면서 국가보안법도 좀 더 개정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민주당 법률위원장 임명장 수여식 행사에서 "올해는 임시정부 수립과 3·1혁명 100주년인데, 이걸 계기로 사회가 더 나아지도록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4개월 전인 지난해 10월 '10·4선언 11주년 기념행사'로 북한을 방문했을 때도 "평화체제가 되려면 국가보안법 등을 어떻게 할지 논의해야 한다"고 말해 논란을 빚었다. 당시 이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조공외교"라며 공세를 취하자 "국보법 재검토는 북·미 간 대화가 이뤄져서 평화협정을 맺고 해야 제도 개선을 이야기할 수 있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에 대해 야당에서는 "북핵이 그대로인데 우리 먼저 무장을 해제하자는 주장이나 다름없다"며 재차 반발한 바 있다.

    盧 동반자 이해찬의 '못 다한 꿈'

    '국보법 폐지'는 지난해부터 북한 선전매체에서 지속적으로 요구하는 주장이다. 이해찬 대표는 노무현 정부 시절 국무총리로서 국보법 폐지를 적극 시도했다. 

    이 대표는 이날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이은 남북 정상회담 성사에도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 대표는 국회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서 "지난번 김정은 위원장이 친서를 보내온 바에 의하면 12월 약속을 지키지 못한 데 대하여 진솔하게 사과를 하고, 가능한 빨리 답방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내용이 있었던 것으로 얘기되고 있다"면서 "북미 회담의 성과가 어느 정도 나오면 남북 간 정상회담도 잘 이뤄지리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김 위원장의) 답방이 이뤄지면 남북관계가 훨씬 원활하게 (진행돼) 여러 가지 교류가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한반도 비핵화가 이뤄지면 비로소 평화공존체제로 들어가는 원년이 될 수도 있다. 한국 현대사에서 큰 전환이라고 보기 때문에 당에서도 최선을 다해 잘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