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산 관광 재개' 강력 주장… 국제사회 대북 인식과 달라 '논란' 불가피
  • ▲ 지난 3~4일 열린 남북 민화협 행사에서 북측 김영대 민화협 회장(왼쪽)이 남측 김홍걸 민화협 대표 상임의장을 환영하고 있다.ⓒ뉴시스
    ▲ 지난 3~4일 열린 남북 민화협 행사에서 북측 김영대 민화협 회장(왼쪽)이 남측 김홍걸 민화협 대표 상임의장을 환영하고 있다.ⓒ뉴시스
    남북 범국민 통일운동 연대단체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가 3일 채택한 결의문에 “민족문제는 누구의 승인도 필요없다"는 내용이 담겨 논란이다. 

    <문화일보>에 따르면 남북 민화협은 지난 3~4일 북한 금강산에서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민화협 연대 및 상봉대회'를 가진 뒤 '민족 우선' '민족 중시'를 핵심으로 한 '판문점 선언과 9월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민화협 연대모임 공동결의문'을 채택했다. 

    민화협은 결의문에서 "남과 북이 서로 화해하고 협력하며 번영을 추구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자주적 권리에 속하는 문제이며 우리 민족 자신이 결정할 문제"라며 "모든 문제를 민족 우선, 민족 중시의 관점과 입장에서 보고 대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화협은 또 "높은 민족적 자존심과 과감한 결단으로 남북선언들에 천명된 조항들을 하나하나 실천해나갈 것"이라며 "각계각층의 폭넓은 연대와 민족적 단합을 실현하는 것은 북남관계 개선과 선언이행의 굳건한 담보를 마련하는 중요한 문제"라고 했다. 

    '우리민족끼리' 원칙… 남북교류·협력 확대 주장

    문제는 공동결의문에 담긴 ‘우리민족끼리' 원칙에 입각한 남북 교류·협력 확대 방침이다. ‘우리민족끼리’ 원칙은 대북 정책을 둘러싸고 벌어지고 있는 한·미 공조의 틈을 더 벌어지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게 이 신문의 분석이다.

    이 신문은 "이번 행사가 남북 민간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긴 하지만 특히 민관 구분이 따로 없는 북측 인사들의 경우 사실상 북한 당국의 대남 정책 방향을 드러낸 것으로 볼 수 있다"며 "이 결의문은 남북관계가 북한의 비핵화와 보조를 맞춰야 한다는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인식과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국이 북한에 대한 현금 지원이 이뤄질 수 있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하고 있는 금강산 관광 재개의 필요성을 한목소리로 주장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실제 행사 당시 양철식 북측 민화협 부위원장은 "민족 내부 문제를 논하면서 구태여 그 누구의 눈치를 볼 것도 없으며 승인을 받을 필요도 없다"며 "누구든 민족 내부 문제에 끼어들어 간섭하려 하거나 북남관계를 저들의 이해관계에 종속시켜 농락시키려는 것을 절대 묵과하지 말아야 한다"며 남북관계 속도를 내지 못하는 한국정부와 대북 제재 완화에 반대하는 미국을 싸잡아 비난했다.

    북측은 금강산 관광 재개와 관련해서도 "우리는 다 열어놓고 있다. 남측에 달렸다" "제재로 회유, (북한을) 굴복시키려는 것은 오만이고 우리는 꿈쩍도 안 한다" 등의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민족우선"… 北주장에 동조한 南

    미국 등 국제사회 인식과 다른 북측의 주장에 남측은 동조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이 신문은 "남측은 민족 화해와 협력은 주권에 속하는 문제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우리는 높은 민족적 자존심과 과감한 결단으로 남북 선언들에 천명된 조항들을 하나하나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김홍걸 남측 민화협 의장은 금강산 관광 재개에 대해 "다방면의 교류가 10년간의 공백 없이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었다면 남과 북은 평화와 번영을 위해 엄청난 성과를 만들어 냈을 것"이라며 "내년에는 (금강산 관광 재개가) 꼭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