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은 한국이 내야...중국 일본도 돕겠지만, 미국은 참여하지 않을 것”
  •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백악관의 대통령 집무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왼쪽)과 80여분에 걸친 대화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 사진 뉴시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백악관의 대통령 집무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왼쪽)과 80여분에 걸친 대화를 마치고 나오고 있다. ⓒ 사진 뉴시스
    미북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도, 북한에 대한 경제원조는 한국과 중국 일본 정부가 부담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지시각으로 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대남 담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과 면담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북 경제원조를 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미국이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이 그것을 할 것이고, 솔직히 말하면 중국과 일본도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며, 한중일 3국의 책임 분담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 이유로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인 구출 비용과 물리적 거리를 꼽았다. 그는 “북한에 억류된 3명의 미국인을 위해 얼마나 많은 돈을 썼는지 아느냐”고 반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에서) 6,000마일이나 떨어져 있지만 그들(한중일)은 매우 가까이 있다”고도 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한국과 일본에 '미리 준비를 해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밝혀, 대북 경제원조와 관련, 한일 양국 정부와 물밑 교감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미국 정부의 기존 방침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지난달 13일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대북 경제원조를 위해) 미국 예산을 쓰지 않겠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미국 민간 기업이 북한 인프라 건설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대북 원조가 이뤄져야 한다며 나름의 해법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