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론' 급물살 속 국민의당-바른정당, 첫단추는?
  •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자료사진)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19대 대선 이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연대론이 급부상하면서 정치권의 지각변동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다.

    양당은 중도를 지향하며 각각 친문(親朴) 친박(親朴) 패권주의를 비판하며 탄생하는 등 정체성에 큰 차이가 없는 데다 이번 대선에서 소수 정당의 한계를 절감했다는 점에서 외연 확대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14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당 내부에서는 중진 의원들을 중심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대한 공감대가 이미 널리 퍼져 있는 상태다. 주승용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전제를 했으나, 통합론을 촉발한 것도 어느정도 당내 공감대를 확보한 상태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바른정당 내부에서도 대선직후 인위적 통합론이 시기상조라는 의견과 함께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라며 유연한 대응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특히 지역기반이 약한 현재로선 내년 지방선거와 재보궐 선거를 기약하기도 어렵다는 당내 분위기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이 이뤄지기 위한 첫 단추로는 대북정책 및 안보관의 온도차를 먼저 좁힐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대선 국면에서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는 '햇볕정책 계승'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을 놓고 격론을 펼친 바 있다. 보수진영은 안철수 후보의 사드 당론 변경을 놓고 '보수표심을 노린 행보'라는 등 평가절하하기도 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이같은 우선순위가 있음을 재차 상기시켰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기자간담회에서 "(두 정당이) 이념정책적으로 가장 가깝다고 하지만, 통일정책·안보관 등 극복해야 할 차이도 적지 않아 (통합이) 쉬운 일은 아닐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때문에 통합이라는 험난한 과정을 거쳐 '원내 60석'으로 정국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선 양당의 차기 지도부에 어떤 인사가 들어서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는 16일로 예정된 국민의당 신임 원내대표 경선에는 김동철 의원과 유성엽 의원, 김관영 의원이 출마를 선언했다. 비교적 중도성향의 인사들로 앞서 박지원 전 대표 체제보다는 외교안보 분야에서 유연함이 기대되는 부분이다.

    다만 신임 원내대표 이후 구성될 비상대책위 체제를 이끌 사령탑 역시 '햇볕정책'의 색깔이 옅고, 안보관에서는 보수적인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인사로 인선할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한 지도부 인사는 "창당 초기에 내세운 '안보는 보수, 경제는 진보' 정체성을 회복하고 안보에 있어서는 현 문재인 정부보다는 보수적으로 갈 필요가 있지 않겠나"라며 "외교안보 분야에서도 양당 간 좀 더 심도있는 논의가 이뤄질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