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정권 유력 인사 연루 가능성, 박지원 "여야 가릴 것 없이 금품 제공"
  • ▲ 부산으로 압송되는 엘시티 이영복 회장. ⓒ뉴시스
    ▲ 부산으로 압송되는 엘시티 이영복 회장.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16일 부산 엘시티(LCT) 비리 사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진상규명을 법무부 장관에게 지시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현재 검찰에서 수사중인 이영복 회장의 부산 엘시티 비리 사건과 관련해 천문학적인 액수의 비자금이 조성돼 여야 정치인과 공직자들에게 뇌물로 제공됐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러한 가운데 국민의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오늘 이 사건을 또 하나의 '최순실 게이트'라고 말하며 대통령의 측근 인사가 개입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고 했다.

    이어 "박지원 위원장이 이번 사건을 대통령과 연관된 비리인 것처럼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근거 없는 정치공세"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이에 박 대통령은 오늘 법무부 장관에게 부산 엘시티 비리 사건에 대해 가능한 수사 역량을 총동원해 신속 철저하게 수사하고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연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할 것을 지시했다"고 전했다.

    박지원 위원장은 이날 오전 "건설사가 수주를 할 때에는 시장조사와 타당성 조사를 해 결정한다고 하는데, 이번 사안의 경우 포스코건설에서 열흘만에 보증채무가 이뤄지면서 전광석화처럼 작업이 진행됐다. 포스코에 그런 영향력을 행사한 사람은 대통령과 가장 가깝다고 자랑하고 다니는 정치인이라는 제보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박지원 위원장은 지난 11일에도 "이영복은 1,00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부산시장, 검찰 관계자들, 그리고 여야 가릴 것 없이 정치인들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설이 파다하다"고 했다.

    그러자 정치권에서는 "엘시티 사건에 여권은 물론, 야권의 친노(親盧) 인사들까지 다양한 정치인이 연루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풍문이 떠돌았다.

    노무현 정권 시절이었던 2006년 11월 부산시가 해당 지역을 도시개발구역으로 지정하면서 엘시티 사업이 시작됐다. 1996년 군부대가 철수한 뒤 부산시가 사들였지만 10년이나 미개발하면서 슬럼화가 진행되고 있었다.

    당시 부산시는 부산도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 2007년 6월 '해운대관광리조트'란 명목으로 민간 사업자를 모집했다. 오피스텔, 아파트 등 주거시설은 허용하지 않고 호텔·콘도 등 관광 위락시설 등 체류형 사계절 복합관광리조트를 만드는 조건이었다.

    공사는 이영복 엘시티 회장이 대표로 있던 청안건설 등 20개 기업이 참여한 '트리플스퀘어 컨소시엄'(현 엘시티PFV)을 선정했다.

    이때부터 민간사업자 공모 때 부산시가 내세웠던 각종 규제가 줄줄이 무너지기 시작했다. 주거시설 도입이 결정되자 특혜성 인허가와 행정조치가 홍수처럼 쏟아진 것이다. 이후 엘시티 사업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이영복 회장이 엘시티 인허가 문제에 손을 대면서 거침없이 사업을 진행했을 뿐만 아니라, 특혜성 행정조치까지 받은 이면에는 부산의 정관계와 당시 정권 유력 인사의 도움이 크게 작용했을 것이라고 부산 건설업계는 입을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