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과 공감 이룬 건 아냐"… '대안' 수용 여부에 따라 내홍 확산 갈릴 듯
  • ▲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 상임고문과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열린 송영길 전 인천광역시장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긴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 상임고문과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열린 송영길 전 인천광역시장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긴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 상임고문이 "비주류가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면 문재인 대표와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해, 조기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출범 등의 당 수습 방안에 힘을 싣는 것이 아닌가 하는 관측이 제기된다.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분신(分身)이라 불렸으며 동교동계의 좌장인 권노갑 고문은 14일 의원회관에서 열린 송영길 전 인천광역시장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권노갑 고문은 이날, 지난달 30일 김원기·임채정 상임고문과 함께 문재인 대표와 회동했을 때 '대안' 관련 언급이 있었던 것을 가리켜 "대안은 이제 비주류에서 제시를 해줘야 하는 것"이라며 "합리적인 대안을 잘 제시하면 (문재인 대표가 내려놓는)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지난달 30일 회동에서 권노갑 고문은 추석 연휴 때 수렴한 호남 민심이 심상치 않은 점을 거론하며 문재인 대표의 사퇴를 권유했고, 이에 문재인 대표는 "대안이 있어야 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었다.

    이와 관련해 권노갑 고문은 "(추석 때 호남에 내려갔더니) 예상대로 반응들이 대단히 안 좋았다"면서도 일부 언론 보도와는 달리 "지난 4·29 재보선 때보다 반응이 더 안 좋아진 것은 아니고, 좋아진 것도 없이 딱 그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비주류가 합리적인 대안을 내놓고 문재인 대표가 이를 수용한다는 전제 하에, 내년 4·13 총선에서 파괴력 있는 야권 신당은 등장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권노갑 고문은 천정배·박주선 의원과 박준영 전 전남도지사 등 이른바 탈당·신당파와의 접촉 여부를 묻는 질문에 "전혀 만나지 않고 있다"며, 향후로도 신당 창당 또는 야권 통합을 위한 복당 등을 설득하기 위해 만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 ▲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 상임고문과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열린 송영길 전 인천광역시장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긴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권노갑 상임고문과 박지원 전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의원회관에서 열린 송영길 전 인천광역시장의 출판기념회에 참석해 긴밀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그 이유에 대해서는 "(당을) 나간 세 사람이 총선 전까지 다시 (당으로) 돌아오는 것은 어차피 어렵다"면서도 "그렇다고 신당이 만들어지기도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 명 외에 추가로 탈당할 사람은 없을 것이기 때문"이라고 부연했다.

    이에 따라 권노갑 고문을 중심으로 하는 동교동계가 탈당·신당 창당보다는 현재의 새정치연합 체제에서 내년 4·13 총선을 치러내는 것을 전제로 '조기 선대위' 등의 당 수습 방안을 선호하는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권노갑 고문은 이날 탈당·신당파가 총선 전까지 복당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이는 동교동계를 원내(院內)에서 대표하고 있는 박지원 전 원내대표의 "새정치연합을 심판하겠다고 공약하고 당선된 천정배 의원이나 엊그제 탈당한 박주선 의원은 총선 때까지는 새정치연합으로 들어오기 어렵다"는 입장과 일치한다.

    따라서 이른바 '빅텐트' 등 통합전당대회 주장에도 논리필연상 "현실성이 없다"는 부정적인 결론에 이를 수밖에 없다. 결국 박지원 전 대표가 최근 주장하는대로 '조기 선대위'에 힘을 싣게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다.

    이날 송영길 전 인천시장의 출판기념회에서 권노갑 고문과 박지원 전 대표는 나란히 앉아 긴밀한 대화를 나눴다. 야권 관계자는 "'조기 선대위' 등 당 수습 방안에 대해 교감을 나누지 않았겠느냐"라고 바라봤다.

    하지만 비주류에서 '조기 선대위' 등 합리적인 대안을 내놓더라도 문재인 대표가 반드시 이를 수용한다는 법이 없기 때문에, 결국 문재인 대표의 '대안' 수용 여부가 당 내홍의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문재인 대표가 합리적인 대안의 수용을 거부하는 고집을 부린다면, 내홍이 걷잡을 수 없이 격화돼 추가 탈당이 발생하면서 신당의 규모가 더 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권노갑 고문도 합리적인 대안을 수용한다는 점에 대해 문재인 대표와 김원기·임채정 고문 등 회동 참석자들의 공감대를 이뤘느냐는 질문에 대해 "공감을 이뤘던 것은 아니다"라며 "우리는 우리 이야기를 전했을 뿐"이라고 밝혀, 문재인 대표가 '대안 수용'의 뜻을 밝히지는 않았다는 것을 시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