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출연 "네이버와 다음, 검색어와 뉴스 연동시켜 광고 수익 얻어"편집권 있는 포털… '언론'인가 '검색 엔진 사이트'인가…
  • ▲ 미래창조과학 방송통신위원장인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연합뉴스
    ▲ 미래창조과학 방송통신위원장인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연합뉴스

     

    미래창조과학 방송통신위원장인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이 "포털의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기능과 뉴스를 연동시키는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네이버나 다음 등 포털의 뉴스 노출 선정이 정치 편향적이라는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포털의 유사 언론 행위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홍문종 의원은 10일 'CBS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에 출연, 포털의 치우친 기사 편집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홍 의원은 '국감에서 포털 대표들을 증인 채택 해야 하겠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미방위에서 논의하고자 하는 것은 방송통신위원회를 통해서 뉴스의 공정성이나 객관성, 정치적 중립성 확보하는 것이지만, 사실 더 중요한 것은 지금 실시간 검색어를 통해 조성된 여론의 조작 가능성을 차단하는 것"이라며 "포털이 말 그대로 역할에 충실하도록 하는 것이 기본 취지"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해외 유력 포털인 구글과 야후 등의 사이트 운영 시스템을 거론하면서 네이버와 다음의 운영 방식에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구글은 검색창에 실시간 검색어가 없지 않나, 별도의 사이트를 통해 인기검색어를 소개하고 있는 정도다. 야후도 키워드와 최신 뉴스를 연동하지 않고 있다"며 "실시간 검색어 기능이 뉴스나 광고와의 연관되지 않는다는 게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검색어와 뉴스를 연동시켜서 광고 수익을 얻는 네이버나 다음의 운영 방식과는 근본적으로 차이가 있다"며 "이 연결고리를 끊어줘도 무분별한 언론 유사 행위는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는 네이버와 다음이 실시간 검색어 기능을 뉴스나 광고와 연동시키면서 여론을 장악하고 있다는 지적으로 해석된다. 포털은 이 같은 방법으로 언론의 역할을 하는 만큼, 이번 국정 감사를 통해 전반적인 역할 점검과 함께 문제점이 있다면 개선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홍 의원은 포털 대표들을 국감장에 부르는 것이 '여당의 포털 길들이기'라는 야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일종의 정치적인 선전 프레임으로 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것"이라며 "포털은 첫 화면에 임의로 편집한 기사를 배치하고 또 자의적 기준에 의해서 제2의 언론사를 선정하는 등 엄청한 언론 권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아울러 "2006년, (포털 뉴스의 문제가)공식 이슈가 됐고, (이후) 포털의 자의적 편집권에 대한 규제 필요성을 제기하기 시작한 것"이라며  "오랫동안(논란이 된 만큼) 미방위 차원에서 한 번 문제를 짚고 넘어가는 것이, 이번 국정감사에서 옳지 않은가(하는) 얘기가 있었다"고 밝혔다.

    홍문종 의원은 포털의 현재 문제를 구체적으로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사실 그 포털(네이버)이 언론의 기능을 하고 있다"며 "여론 형성에 지대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데 이미 여러분들도 다 동의 할텐데, 그에 대해서 상응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 순리고 상식 아닌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야의 유불리를 떠나서 포털의 게이트키핑 기능에 대한 최소한의 검증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여야가 포털 대표들의 국감 증인채택을 합의한다면 오는 10월 6일이나 8일, 종합감사 때 출석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선 포털이 검색 엔진 사이트인 만큼, 각 언론들의 기사를 객관성과 중립성에 맞게 전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포털이 기사 편집권이나 노출 빈도를 조절하면서 여론을 장악해선 안된다는 지적으로 보인다. 이에 이번 국감에서 포털의 사이트 운영 방식에 대한 검증과 해법도 찾아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