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진-김범수 국정감사 증인채택 격렬히 반대…왜?변희재 "편집조작 → 정치적 불균형 → 불만세력 양산"
  • ▲ 정청래 의원 ⓒ 뉴데일리 DB
    ▲ 정청래 의원 ⓒ 뉴데일리 DB

    뉴스편집 편향성 논란을 빚고 있는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에 대한 국정감사 증인출석 목소리를 새정치민주연합이 결사적으로 틀어막고 있다.

    야당은 "포털이 오히려 여당에 우호적"이라고 항변하면서도 포털 사업자 대표들의 국회 출석에는 극렬히 반대하고 있다.

    당 급변사태라 불릴 정도로 심각한 위기에 빠져 내년 총선 전망이 어두운 가운데 '포털' 만큼은 지켜야 한다는 절박한 분위기가 읽힌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은 8일 국감대책회의에서 "새누리당의 꼼수가 들통났다"며 "여당의 힘과 우격다짐으로 인터넷 여론인 포털까지 통제하려는 독재적 발상을 하루 빨리 거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김무성 대표가 포털에 많이 노출되길 원한다면 국민을 위한 정치를 잘하면 될 것"이라고 비아냥 거리기도 했다.

    정청래 의원은 이어 "처음에 여야가 증인 채택 과정에서 네이버·다음 의장을 부르는 데 동의한 이유는 인터넷실명제가 헌법재판소에서 합헌 판정왔기 때문에 선거를 앞둔 국면에서 (인터넷실명제가)옳은지 논의할 생각이었다"고 했다.

    하지만 정 의원은 "그런데 네이버·다음 포털 노출 빈도가 문 대표가 (김 대표보다)훨씬 많아 불공정한 게 아니냐는 걸 따지려던 게 뒤늦게 발각돼 두 분 증인을 철회시켰다"고 말했다.

    같은당 최민희 의원은 "우호적 신문환경과 지상파 장악, 종편의 방송에 길들여진 새누리당이 포털장악에 나섰다"며 "방송장악의 달콤함은 마약과 같다"고 비하했다.


    새누리당은 포털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이제는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를 위해 네이버 이해진 의장과 다음카카오 김범수 의장을 국회에 출석시켜야 한다고 주장한다.

    새누리당의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이 지난 3일 포털의 메인 뉴스를 조사한 결과, 정부와 여당을 비판하는 기사가 야당을 비판하는 기사에 비해 8배 가량 많았다고 발표했다.

    김무성 대표는 "(포털의 편향성에 대해)구체적인 결과가 나온 것은 처음봤는데 정말 심각하다"며 "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국민에게는 올바른 정보가 제공돼야 한다"며 "포털이 우리사회 젊은 층에 미치는 영향이 절대적인데 왜곡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했다.

    이장우 새누리당 대변인도 "네이버나 다음에 게재되는 뉴스에 편향성이 있었다는 자료"라며 "다음이 더 심하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이번 보고서를 토대로 국감장에 네이버와 다음의 대표자들을 불러 관련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듣고 개선방법을 모색한다는 입장이다.


    보수논객인 변희재 미디어워치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정청래 의원의 발언에 반박했다.

    변 대표는 "정청래, '김무성 대표가 포털에 노출되고 싶다면 국민을 위한 정치를 잘하면 된다', 그러니까 포털이 국민을 위한 정치를 잘하는 사람들을 제대로 선별하여, 띄워왔다는 건가. 그게 문재인, 안철수인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2030세대가 포털뉴스만 보고 있으면, 대한민국 체제에 대한 심각한 불만을 갖도록 유도해왔다는 것"이라며 "바로 이런 편집조작이, 정치적 불균형을 낳게 된다. 그리고 이런 불만세력을 모아 포털은 정치와 장사를 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당의 이같은 태도에 정치권 일각에선 "야당이 여의도 연구원의 객관적 조사를 무시하면서 사태의 본질을 흐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네이버는 정부와 여당을 부정적으로 표현하는 기사를 671건 올린 반면 야당에 부정적인 기사는 55건에 그쳤다. 다음 역시 505건 대 51건으로 극명한 차이를 보였음에도 이에 대한 여당의 문제제기를 야당이 무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새정치연합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입장을 바꾼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다. 새정치연합은 최근까지 종편의 정치적 편향성을 주장하면서 특정 보도들을 방통위에 수차례 심의 요청해왔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 언론홍보대책특위는 지난 4월 23일 'TV조선'과 '채널A'의 프로그램 등 총 15건에 대해 심의 요청을 한 바 있다. 근거 없는 억지 주장과 왜곡, 편파적 방송 진행, 인격 모독 등을 이유로 들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6월 5일에도 'TV조선' 프로그램 2건에 대해 심의 요청했다고 밝혔다.

    특정 언론이 편파 보도를 하고 있다는 의구심이 든다면 심의 요청을 하고 잘못된 부분을 개선하는 것과 같이, 포털사이트의 편파적 기사 노출에 대한 문제제기도 받아들여야한다는 비판으로 해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