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청래, 이미 지역위원장 정지… 더 큰 징계라면?
  • ▲ [비노는 새누리 세작]이라는 트윗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비노는 새누리 세작]이라는 트윗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새정치민주연합 김경협 의원.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최근 새정치민주연합이 잦은 막말 파문으로 내홍을 겪는 가운데, 김경협 의원의 이른바 '세작 발언'의 징계 수위를 놓고 야권 내부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혁신위원회가 윤리심판원의 징계 수위에 따라 공천에 불이익을 주겠다고 천명하면서 김경협 의원에 대한 징계는 곧 공천권이 걸린 심판이 될 전망이지만, 혁신위나 윤리심판원의 의도에 의구심을 품고 바라보는 시선도 적지 않다.

새정치연합 혁신위원회는 18일 혁신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를 열고 "막말에 대해서 일정 수준 이상의 징계를 받을 경우 공천을 배제하는 방안, 그 이하는 공천 과정에서 감점을 주는 것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제1차 전체회의에서 "혁신을 방해하는 어떤 장애물도 용납 않을 것"이라고 한 후속조치로 보인다.

앞서 김경협 의원은 지난 13일 SNS를 통해 "비노는 새누리 세작"이라며 "비노는 당원 자격 없고, 새누리 당원이 잘못 입당한 것"이라고 밝혀 물의를 빚었다. 그도 모자라 자신을 비판하는 네티즌들을 향해 "당내 비겁하고 구태의 상징인 자칭 비노들 표를 받아서 당선되느니 당당하게 떨어지는 게 (낫다)"며 파문을 증폭시켰다.

정청래 최고위원이 '공갈 막말' 파문을 일으킨 '5·8 참사'가 기억 속에서 사라지기도 전에 또 다른 막말이 불거진 셈이다.

이에 대해 현역 의원 중에서는 유일한 혁신위원인 새정치연합 우원식 의원은 "분명한 것은 당내의 아무리 못 마땅한 사람도 새누리당과 비교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며 "혁신의 출발은 말을 가려 쓰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고 강조했다.

친노 성향의 원외지역위원장인 최인호 위원도 "과도한 언사로 인한 불필요한 당내 갈등이 '혁신호를 흔드는 거친 바람과 거센 파도'가 될 수 있음을 우리 모두 명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친노 김경협 의원의 원색적인 비노 음해 발언을 가장 먼저 비판하고 나선 사람들이 의외로 함께 친노로 분류되는 새정치연합 혁신위원들이었던 셈이다.

문재인 대표 사퇴를 주장하며 한 달째 새정치연합 당사 앞에서 농성을 이어가고 있는 새정치연합 전국당원연대도 지난 17일 "김경협 의원은 당내 갈등과 분열의 아이콘"이라며 "'노동귀족' 김경협 의원을 출당시키라"고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같은 날 친노의 수장 문재인 대표는 신임 윤리심판원장에 안병욱 가톨릭대 명예교수를 임명했다. 안병욱 명예교수는 19대 총선에서 민주통합당의 비례대표추천심사위원장을 맡아 친노 한명숙 지도부와 손발을 맞춰 친노 성향의 비례대표 초선 의원들을 대거 여의도로 진출시켰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결국 윤리심판원이 친노 김경협 의원을 구제하지 않겠느냐는 의혹과 함께, 오히려 김경협 의원을 버림돌로 삼아 이 기회에 비노에 재갈을 물리려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된다.

김상곤 혁신위원장이 반혁신 행위로 규정한 막말에는 김경협 의원 외에도 비노계 의원도 함께 포함됐기 때문이다. 조경태 의원은 "혁신위원들은 문재인 대표 전위부대 같다"는 말로, 박지원 의원은 "현재 새정치연합 내 최소한 4개 그룹에서 분당이나 신당창당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는 전언으로 '반혁신' 발언 의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에 대해 정채웅 혁신위 대변인이 18일 "박지원 의원의 발언은 '정보제공'으로 보고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며 완급조절을 했지만, 여전히 비노계인 조경태 의원이 남아있다.

게다가 징계의 수위를 정할 새정치연합 안병욱 신임 윤리위원장은 정청래 최고위원보다 더 큰 징계를 예고하고 나섰다.

안병욱 위원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김경협·조경태 의원은 특정인이 아니라 당내 많은 분들의 마음에 상처와 자괴감을 안기고 내부 갈등을 증폭시켰다"며 "사안의 심각성이 정청래 최고위원보다 크다"고 주장했다.

외견상 기강 확립을 위해 엄중한 징계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지만, 조경태 의원의 쓴소리가 과연 '막말'로 휩쓸려 들어가 징계를 받을 성격인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든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만일 이들 두 의원이 정말로 정청래 최고위원보다 심각한 징계를 받는다면 공천에서 상당히 불리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앞서 당직 자격정지 1년을 선고받으면서 공천에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는 지역위원장 자리까지 함께 정지된 상황이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이에 불복해 윤리심판원에 재심을 청구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