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패권주의·공천학살 등 의도에 의구심… 후속 당직 인선도 줄줄이 올스톱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굳은 표정으로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3선의 최재성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려 했으나, 당내 반발에 밀려 보류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굳은 표정으로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3선의 최재성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려 했으나, 당내 반발에 밀려 보류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의 새로운 사무총장 인선안이 내부 반발로 인해 보류되면서, 문재인 대표의 리더십이 한계에 봉착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문재인 대표는 당초 15일 3선의 최재성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최고위원회 내부에서 격렬한 반발이 뒤따르면서 인선을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정치연합 당직자는 "사무총장 인선의 대상과 시기에 대해 최고위원회 내부에서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사무총장 인선은 최소 수 일 이상 지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재성 카드'가 유지되느냐 바뀌느냐도 이 기간 중에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인다.

    사무총장 인선이 보류된 이유는 친노패권주의에 대한 반발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재성 의원은 범친노(汎親盧)인 정세균계로 분류된다. 새정치연합 의원실 관계자는 "강기정 정책위의장 등 주요 임명직 당직에 정세균계가 너무 많이 포진해 있다"며 "정세균계끼리만 다 해먹느냐는 지적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전임 양승조 사무총장은 비노(非盧)인 손학규계로 분류됐었다. 이 때문에 4·29 재보선 전패 책임을 지고 친노패권주의를 쇄신해야 하는데, 되레 비노 인사를 범친노로 바꾸는 역주행을 하는 모양새에 당 안팎의 시선이 곱지 못하다.

    정치권 관계자는 "범친노 인사를 사무총장에 앉히려는 마당에 김경협 수석사무부총장의 막말이 불거지면서 불똥이 튄 것"이라며 "친노 일색 혁신위 논란에 김경협 부총장의 막말이 겹치지 않았더라면 그대로 (인사가) 강행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김경협 부총장이 "비노는 새누리의 세작"이라며 "당을 붕괴시키려다 들통난 것"이라는 막말을 했고, 거기에 더해 "친노패권주의라는 게 있었다면 비노에게는 공천을 주지 않았을 것"이라는 글까지 올리면서, 도저히 사무총장 인사를 강행할 수 없는 상황이 됐다는 지적이다.

    실제로 당내에서는 '최재성 사무총장 카드'의 의도에 대해 깊은 의구심을 가지고 바라보는 시선이 적지 않다.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굳은 표정으로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3선의 최재성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려 했으나, 당내 반발에 밀려 보류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15일 굳은 표정으로 의원총회에 입장하고 있다. 문재인 대표는 이날 3선의 최재성 의원을 사무총장으로 임명하려 했으나, 당내 반발에 밀려 보류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비노계 의원실 관계자는 "최재성 의원에게 사무총장을 맡기면서 내년 총선 불출마를 요구했다고 하더라"며 "(친노가) 얼마나 칼을 휘두르려고 하면 사무총장에게 불출마까지 요구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호남 40% 물갈이가 친노의 의도라는 게 틀림없는 것 같다"며 "공천은 공천심사위원회에서 담당하지만, 공심위에 올라가는 모든 문건을 작성하는 게 바로 사무총장"이라고 지적했다.

    후보자 자격·지역사회에서의 평가 등 공심위에 올라가는 문건을 사무총장이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공심위에서 붙일 수도, 떨굴 수도 있다는 게 이 관계자의 전언이다.

    이처럼 핵심 당직인 사무총장 인선을 문재인 대표가 관철시키지 못하면서, 사실상 당대표로서 레임덕에 빠진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새정치연합 의원실 관계자는 "사무총장은 기업으로 비유하자면 기획조정실장"이라며 "대표이사가 기조실장을 임명하겠다는데 이사회 반발을 넘지 못하고 뒤집힌다면, 더 이상 대표이사를 할 수 있겠느냐"고 평했다.

    이 관계자는 "사무총장은 당직 인선의 첫머리"라며 "사무총장을 인선해야 수석사무부총장과 조직사무부총장은 물론 수석대변인·당대변인·전략기획위원장 등 후속 인선을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정무직 당직 의원 전원의 일괄 사표를 받아놨지만, 최고위원회의 반발을 넘지 못해 인선의 첫 단추부터 꿰지 못하고 있는 문재인 대표의 고심이 더욱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열린 '국회법 개정안 사태' 관련 의원총회에 참석한 문재인 대표는 굳은 표정으로 취재진의 질문에 일체 답하지 않은 채 빠른 걸음으로 회의장으로 들어갔다. 회의장에서 나설 때에도 마찬가지로 아무런 발언도 하지 않아, 사무총장 인선 보류에 따른 불편한 심기를 짐작케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