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 수천억원 소요되지만 실효성 없는 세월호 인양.. 납득 못한다"
  • ▲ ▲ 정부는 작년 12월 말, 세월호 침몰사고의 원인을 분석한 공식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세월호 침몰과 관련된 각종 설(說), 예를 들어 폭침설, 충돌·좌초설, 조타기 고장설, 선체이상에 의한 항해정지설, 마주오는 선박을 피하기 위한 급선회설 등에 대해 모두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 ▲ 정부는 작년 12월 말, 세월호 침몰사고의 원인을 분석한 공식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세월호 침몰과 관련된 각종 설(說), 예를 들어 폭침설, 충돌·좌초설, 조타기 고장설, 선체이상에 의한 항해정지설, 마주오는 선박을 피하기 위한 급선회설 등에 대해 모두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세월호 선체 인양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인양된 세월호의 선체가 일부 선전선동 세력에 의해 반국가적 상징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시민사회에서 나오고 있다.

    국민행동본부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인양된 세월호 선체는 정치적 선동에 이용하려는 세력에 의해 반국가적 상징물이 될 수도 있다”며 세월호 인양에 대한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국민행동본부는 “세월호의 침몰 원인에 대해 1년여에 걸친 집중적인 조사와 언론보도로 충분히 밝혀졌고, 관련자 150여명 구속, 해경 조직 개편 등도 이뤄졌다”고 강조하면서 “실효성이 없는 선체인양에 수천억원의 세금을 붓는 것은 납득할 수 없다”고 전했다.

    나아가 “청해진해운이란 사기업이 잘못해 일어난 사고 수습에 국민세금이 쓰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해도 한계가 있어야 한다”며, “국민세금이 얼마나 들어가는지에 대한 사실을 알리지 않고 여론조사만을 근거로 인양을 결정하는 것은 국가 이성의 마비”라고 비판했다.

    인양한 세월호의 선체 처리도 문제로 지적했다. 조사를 위해 인양하는 것이라면 선체를 절단하는 것이 의미가 없고, 온전하게 인양한다 하더라도 조사하고 폐기하는 것은 비용 대 효과 면에서 너무나 큰 낭비라는 것이다.

    특히 “인양된 세월호의 선체가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세력에 의해 기념물로 보존될 경우 반 국가적 선동을 위한 상징물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이는 유족들에게 더할 수 없는 상처를 주는 것이고 국가분열의 도구가 되는 길”이라고 우려했다.

    국민행동본부는 선체인양에 대한 대안으로 해상에 ‘기념물’이나 ‘표시물’을 만들자는 의견을 전했다. 지난 1994년 발틱해에서 발생한 여객선 에스토니아호 침몰 사고의 경우, 당시 스웨덴 정부는 시신 인양을 포기하고 해상에 표시물을 만드는 선에서 사고를 수습했다. 에스토니아호 침몰로 사망한 승객은 852명이었다.

    국민행동본부는 “세월호 사고를 정쟁의 도구로 삼는 세력에 국가와 언론이 더 이상 끌려가선 안된다”고 조언하면서 “국민의 슬픔을 볼모로 정치적 선동을 통해 이득을 보려는 세력은 세월호 사고의 교훈을 퇴색시키고 안전한 나라를 바라는 국민적 염원을 배신하는 역적”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1주기인 16일, 전남 진도 팽목항을 찾아 “세월호 선체 인양이 기술적으로 가능하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이제 선체인양을 진지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