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전 수석 둘째 딸도 용인대 교수 임용 과정서 특혜시비 불거져
  • ▲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연합뉴스 사진
    ▲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연합뉴스 사진

    하루가 멀다하고 쏟아지는 박범훈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의 비리 의혹에 검찰이 핵심 관계자들에 대한 줄소환을 예고했다.

    특히, 박 전 수석과 공모해 교육부에 외압을 넣은 혐의를 받고 있는 전현직 교육부 고위 관료들을 전원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검찰은 중앙대 재단 이사들도 이번 주 내에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할 계획이어서 이번 수사가 두산그룹으로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이 실리고 있다.

    당시 중앙대 재단이사진의 면면을 살펴보면, 박용성 두산중공업 회장과 박용곤 그룹 명예회장, 그리고 박용현 두산연강재단 이사장 등 오너 일가가 다수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6일,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4부(부장 배종혁)는 박 전 수석의 청와대 재직 당시 직권남용 혐의에 연루된 이모(61)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과 오모(52) 울산시교육청 부교육감, 구모(60) 전 인천시교육청 부교육감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수사할 방침이다.

    당시 중앙대 기획관리본부장으로 일하며 중앙대 통폐합과 단일 교지 승인 과정 전반을 총괄한 황인태 부총장도 검찰 조사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다.

    일각에서는 김희수 전 중앙대 재단이사장의 소환도 기정사실화 하고 있다.  

    이번 소환의 쟁점은, 2011~2012년까지 청와대 재직 시절 박 전 수석이 중앙대 서울(본교)·안성(분교) 캠퍼스 통합과 적십자간호대학 인수 과정에서 특혜를 받을 수 있도록 교육부에 외압을 넣었지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에 있다.

    또,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될 이 전 비서관과 오 부교육감, 구 전 부교육감이 박 전 수석의 지시를 받고 교육부 실무진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혐의 입증 여부에 있다. 

    오 부교육감은 박 전 수석 청와대 근무 시기 교육부 대학지원실 대학선진화관(2급)으로 재직했다. 구 전 부교육감은 오 부교육감의 전임자로 대학선진화관을 지낸 뒤 대학지원실장(1급)으로 승진했다.

    당시, 중앙대는 본·분교 통폐합 과정에서 추가 부지를 확보해야 하는데도 이 같은 조건 충족 없이 교육부가 2012년 말 통폐합을 승인 받았다.
     
    이 과정에서, 검찰은 중앙대 본교와 분교의 통합으로 중앙대가 챙긴 경제적 실 이득이 수백억 원대에 달한다는 점에 주목하고, 박 전 수석이 단순 애교심으로 대가 없이 중앙대를 위해 외압을 행사했을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있다.

    또 박 전 수석의 부인이 두산타워 상가 2곳을 분양 받는가 하면, 지난해 3월 두산그룹 계열사인 두산엔진의 사외이사로 선임되는 특혜 논란이 빚어지는 등 두산의 박범훈 챙기기는 중대 인수 이후로 계속돼 왔다.

    박 전 수석의 두 딸도 33세와 30세의 나이에 중앙대와 용인대에 교수로 채용 되는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검찰측은 "박 전 수석 소환까지는 거쳐야 할 것들이 많다"면서, "핵심 관계자들을 우선 소환한 뒤 박 전 수석을 소환할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