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율 20%대, 여당 도움 없이는 野에 끌려다닐 판
  •    

  • ▲ 새정치민주연합의 신임 당 대표로 문재인 의원이 당선됐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의 신임 당 대표로 문재인 의원이 당선됐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문재인 신임 당 대표를 마주하는 청와대의 심경이 복잡하다. 청와대는 지난 8일 새정치민주연합 첫번째 전당대회에서 문재인 의원이 당선된 것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문재인 신임 대표는 이날 당선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정권에게 경고한다"며 "민주주의와 섬니경제를 계속 파탄 낸다면 박근혜정부와 전면전을 시작할 것"이라 했다.

    당선 하루가 지나서야 나온 청와대의 반응은 "청와대가 일일이 대꾸하는 게 관행에 맞는 건지 잘 모르겠다"며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았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9일 기자들과 만나 "(문 대표의) 그 말씀에도 전제가 깔려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박근혜정부가 3년차를 맞도록 청와대는 제대로된 '야당'을 만나지 못했다.
    청와대 관계자들은 공공연하게 엉성한 대야관계의 원인을 야당 쪽으로 돌렸다. 한 청와대 관계자의 말이다. "진짜 당의 주인은 따로 있는데 누가 대표인 지 모르겠다."

    정권 출범 초기 김한길 당 대표가 나홀로 당을 이끌다가 정권 2년차부터는 새정치민주연합 당 지도부는 김한길·안철수 투톱 체제로 갔다. 

    구 민주당과 안철수 의원의 새정치연합이 만나 통합 야당이 꾸려졌지만 두 당 대표에게는 실질적 권한이 적었다. 무엇 하나 결정하려해도 두 사람의 의사결정은 더뎠고 당내 반발은 거셌다. 결국 재보선 패배를 이유로 출범 4개월 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이후 박영선·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시절을 짤막하게 거치며 최종 문재인 대표까지 이르게 됐다.

    청와대는 내심 '당의 주인' 친노(친노무현)의 출격을 기다려왔다.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과 대결했던 문재인 의원이 당 대표가 됐을 때 진짜 야당과의 '협상'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야당의 줄기찬 '영수회담' 요구를 여야 대표와의 회동으로 확대 시키는 등 단독 대화도 꺼려왔다.

    이를 두고 청와대 내부에서는 "또 다시 대표가 바뀔 수 있는 데 그 약속이 지켜지겠느냐"는 이야기가 나왔다.

     

  • ▲ 박근혜 대통령이 문재인 야당 대표와의 관계형성을 두고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뉴데일리 (청와대 제공)
    ▲ 박근혜 대통령이 문재인 야당 대표와의 관계형성을 두고 고심할 것으로 보인다. ⓒ뉴데일리 (청와대 제공)

     

     

    여기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자신감이 깔려있었다. '콘크리트'라 여겨지던 30%대의 공고한 지지율이 버티고 있었고 정권 첫 해에는 지지율이 60%를 넘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여기에다 친노라면, 문재인 대표라면 이미 한 번 꺾어본 상대였다.

    마침내 야당 전면에 문재인 대표가 섰지만 박근혜 대통령에게는 오히려 버거운 상대가 됐다. 

    담뱃값 인상, 연말정산 방식 변경 등에 따른 증세 논란을 겪으며 중도층은 물론 확고하다 믿었던 지지층도 떠났다. 

    여당 지도부와의 정책 노선 갈등도 풀어야 할 숙제이다. 박 대통령은 9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증세 복지론은 국민을 배신하는 것"이라고 강력하게 경고했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선 복지예산 구조조정, 후 증세론'을 내세우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이날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으로 1심에서 집행유예를 선고 받았다가 항소심에서 실형을 선고 받고 법정 구속됐다. 10일부터 시작하는 이완구 국무총리 내정자의 국회 인사청문회도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새로운 야당 대표를 맞은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을 핵심 정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려면 여권과의 관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여권관계자는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때는 한 번 이겼던 문재인 대표를 쉽게 봐서는 안될 것"이라며 "여당부터 내편으로 만들지 않는다면 매 현안마다 여야 모두에게 흔들릴 수 있다"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