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대책 마련, 朴 정부 2기 내각 인사청문회, 총기난사 사고 등 현안 처리
  • ▲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사랑재에서 만나 하반기 상임위 구성을 완료하고, 국정감사를 2차례로 분리 시행하기로 합의하고 나서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가 23일 국회 사랑재에서 만나 하반기 상임위 구성을 완료하고, 국정감사를 2차례로 분리 시행하기로 합의하고 나서 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 원내대표가 정례 회동을 갖고 원구성 협상을 마무리하면서 19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지각사태가 25일만에 종식됐다.

    여야 원내대표의 전격적인 합의 배경으로는 세월호 참사 이후 대책 미흡,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인사청문회, 총기난사 사고 등 각종 현안 등에 대한 부담감이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23일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국회 사랑재에서 원구성과 분리국감 실시 등 원내 현안에 합의했다. 24일 본회의에서는 상임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다.   

    쟁점이 됐던 국정감사는 8월 26일부터 9월 4일까지 1차, 10월 1일부터 10일까지 2차로 각각 열흘씩 두 번에 나눠서 실시하기로 했다. 또 예결위는 한 달에 2번, 정보위는 국회가 열릴 때마다 여는 것으로 합의했다. 법안소위를 여러 개 두는 방안에 대해서는 추후에 논의키로 했다.

    이날 전격적으로 이뤄진 원구성 협상은 세월호 참사 이후 후속 대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크게 작용했다. 심의 과정이 필요한 세월호 특별법 등 관련법들의 상임위가 구성되지 않아 실질적인 논의가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또 국무회의 의결을 거친 정부조직 개편안과 박근혜 정부 2기 내각으로 불리고 있는 문창극 신임 국무총리 후보자와 8개 부처 장관 교체라는 중폭내각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원구성을 재촉하는 요인으로 꼽혔다.

    아울러 국방위 구성 미비로 지난 21일 발생한 'GOP 총기 난사사건' 관련 현안보고를 국방부 차관이 양당 원내대표와 면담을 통해 보고 받는다는 사실도 조속한 원구성의 필요성을 부추겼다.

    다만 여야가 원구성에 합의했다는 것만으로 6월 임시국회가 순항할 것이라는 기대감은 크지 않은 상황이다.

    실제로 세월호 침몰사고 국정조사는 세부 일정을 놓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으며, 박근혜 정부의 2기 내각에 대한 인사 검증도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또 '미니 총선'으로 불리고 있는 7.30 재보선을 앞두고 국정 운영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야 대치가 한층 더 치열하게 이어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