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신화 비유한 하바스 ‘변신’ 칸 광고제 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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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네상스 시대의 거장 티치아노가 그린 '다이아나와 악테온'
칸 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 국제광고제)의 16개 경쟁부문 중에서도
특히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는 광고가 예술의 한 축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가장 확실히 보여주는 부문이다.
특히 올해 필름 크래프트 부문에서 금상을 받은 [변신(Metamorphosis)]은
주로 ‘새로운 것’만을 추구하는 것으로 보이는 크리에이티비티 업계가
어떻게 옛 것을 재현하고 계승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사례로 꼽힐 만 하다.
필름 첫 부분에서 보여주는 그림은
르네상스 시대의 거장 티치아노가 그린 ‘다이아나와 악테온’으로,
이 필름이 광고하는 영국국립미술관에 소장된 걸작이다.
이 그림은 앞으로 보여줄 이야기가 어디서 비롯된 것인지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이후에 이어지는 이야기는 그리스신화의 악테온 이야기를
19세기 말이나 20세기 초 유럽 귀족들의 모습으로 재현한 것이다.
여주인의 아름다움에 매혹돼 그녀를 ‘헌팅’하려던 사내는
도리어 자신이 ‘헌팅’당하고 먹히는 신세가 된다.
티치아노의 그림이 미리 알려준 것처럼,
사슴고기로 먹혀버린 비운의 사내는 악테온이며,
아름답지만 잔인한 여주인은 바로 사냥의 여신 다이아나이다.
그리스 테베의 사냥꾼이었던 악테온은
우연히 여신 다이아나가 목욕하는 모습을 보고 만다.
다이아나는 로마시대의 이름이며,
그리스신화에서는 아르테미스로 불리는 사냥의 여신이자 달의 여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