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인수위, 국민 소통 창구 개설 "만전 기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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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10일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장애인 단체회원들이 '장애인등급제 폐지, 부양의무제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13.1.10 ⓒ 연합뉴스
    ▲ 10일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장애인 단체회원들이 '장애인등급제 폐지, 부양의무제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13.1.10 ⓒ 연합뉴스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앞.

    이곳은 매일같이 각종 단체의 기자회견과 시위 등이 열리는 장소가 됐다.
    박근혜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인수위 사무실이 자리잡고나서부터다.

    한 인수위원은 차량을 이용해 외부로 나가려다가 결국, 차에서 내려 걸어나가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붐비는 시위대로 인해서다.

    하루 평균 10여 차례.
    시위대는 매서운 추위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그동안 금속노조, 언론노조, 전국공무원노조 등 수많은 단체가 이곳을 찾았다.
    11일에는 민주통합당 유은혜, 인재근, 이인영 의원도 이곳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였다.

     

  • ▲ 10일 서울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앞에서 장애인 단체회원들이 '장애인등급제 폐지, 부양의무제 폐지!' 등을 요구하고 있다. 2013.1.10 ⓒ 연합뉴스

     

    인수위는 국민 소통 창구를 만들기로 11일 확정했다.
    창구의 명칭은 '국민행복 제안센터'다.

    제안센터는 곧 열리는 '인수위 홈페이지(http://www.korea2013.kr)' 내에 설치된다.

    윤창중 당선인 대변인은 11일 인수위 기자실 브리핑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이명박 인수위 때보다는 한 발 늦은 출발이다.
    그만큼 고심의 흔적이 역력하다.

    "국민 제안이나 민원 처리 절차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인증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본인 인증은 휴대전화 인증 방식을 택했다.

    "주민번호 인증을 할 경우 접촉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감안했다."

    인수위는 각 분과위에서 담당자를 마련하고 제안센터에는 전담 직원을 5명 두기로 했다.

    "접수 창구에서 접수를 받은 뒤 분류해 각 인수위 분과위에 보내고,
    각 분과위는 내용을 검토-판단해 회신하는 등 신속하게 처리할 것이다."

    오프라인에서도 의견을 제안할 수 있다.

    "현장에서 건의 사항을 접수할 경우 국정기획조정분과로 보낸다.
    국정기획조정분과는 이를 분류해 소관 분과위원회에 넘긴다.

    소관 분과위별로 검토한 뒤 접수받은 날로부터 3일간 검토를 거쳐,
    상세한 검토자료를 정리해서 민원에 대한 절차를 완료하기로 했다."

    윤 대변인은 "추진 상황에 대해서도 주기적으로 점검해 문제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과거 이명박 인수위가 운용한 '국민성공정책제안센터'에는 4만건이 넘는 민원과 제안이 쏟아졌었다.
    때문에 이명박 인수위가 이를 정책에 제대로 반영하는 것은 쉽지 않았다.

    박 당선인의 '국민행복 제안센터'가 향후 쏟아질 각종 민원과 제안을 잘 담아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