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나라당내 ‘反오세훈’ 서울시장 경선후보들이 앞 다퉈 공약을 내놓고 있다. 이미 여러 차례 정책비전을 밝힌 바 있는 이들은 12일 추가 공약발표를 통해 한명숙 전 총리 무죄이후 본격적인 여야 대결 구도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일자리, 교육, 집 문제 해결을 시정 최우선 순위로 삼겠다며 이른바 ‘일교집’ 시장을 자처한 원희룡 의원은 이날 공교욱 정상화를 위한 방안으로 △대학진학전문상담교사 육성 지원 △자기주도학습사 양성을 통한 사교육비 절감 △‘학교지원지역위원회’를 신설해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제안했다.

    원 의원은 “제가 서울시장이 되면 교육비리 척결과 일반고의 수준별 이동학습 확대 등 공교육 정상화와 사교육 근절을 위해 교육당국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나경원 의원은 ‘도시재구성론’을 주장했다. 1도심-5부도심-11지역중심-53지구로 구성된 현재의 서울시를 2도심-7부심-7지역중심으로의 개편을 통해 균형발전 시키겠다는 복안이다.

    나 의원은 “기존 강북도심 중심의 1도심 체제에서 강남의 영동부도심을 도심으로 격상시켜 2도심 체제의 공간구조로 개편할 것”이라며 “2도심 이외의 서울지역을 7개 권역으로 나누고 각 권역별 7개의 거점을 선정해 부도심의 기능을 강화하고 다핵구조를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광화문 광장의 인공시설물을 제거하고 광화문에서 시청, 남대문, 서울역에 이르는 구간을 ‘국가상징거리’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김충환 의원은 교통정책에 큰 비중을 두었다. 김 의원은 매년 시내 교통속도가 줄어들고 있다고 언급하며 ▲시내 대중교통 무상운영제 ▲시티자전거 제도 우선 도입 ▲시내 블록별 출퇴근 셔틀 운영 ▲사무단지별 카세어링 도입 ▲업무용 택시 활성화 지원대책 등을 내놨다.

    이를 통해 도심 내 차량수요를 줄이겠다는 것이다. 더불어 서울을 1도심-5부도심-1중심-53지구, 이른바 ‘다핵도시’로 변화시켜 차량의 시내 진입수요를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김 의원은 또 지난 8일 보트폴에 의뢰해 실시한 자체 여론조사 결과 9.9%까지 지지율이 올랐다고 설명하며 “조만간 지지도가 15% 선을 손쉽게 돌파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