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은 15일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거듭 촉구하며 회담 불참과 핵활동 재개 방침을 천명한 북한에 대해 "결과를 감당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로버트 우드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영변 핵시설 불능화를 위해 북한에 체류중인 미국 불능화팀에 대한 북측의 추방 명령을 확인하면서 "이는 후퇴하는 조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북한은 그 같은 결정에 대한 결과를 감당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는 그들(북한)을 국제사회로부터 더욱 고립시키는 것일 뿐"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한이 자신들을 고립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국제사회는 북한이 국제사회로 되돌아올 수 있는 길을 제안했지만, 어제와 같은 조치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구체적인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느냐는 질문에 즉답을 피하면서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 참가국들과 협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북한은 영변 핵시설의 폐쇄와 불능화 작업을 지켜보던 미국 정부의 전문가들과 감시 요원들에게 북한을 떠날 것을 요구했다"면서 미국의 핵 불능화팀이 북측과 철수 절차를 협의중이라고 전했다.

    이와 함께 그는 미 의회에 제출된 추가 예산안 가운데 1억4천200만달러가 북한의 핵불능화 3단계 조치를 위한 필요 경비로 책정돼 있는 것과 관련, 이를 삭감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질문에 "좀 더 큰 문제, 우리가 성취해야 할 문제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백악관도 이날 버락 오바마 행정부와 북핵 6자회담의 다른 참가국들은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되돌아오기를 고대하고 있다면서 회담 복귀를 거듭 촉구했다.

    로버트 기브스 대변인은 "관련된 모든 당사국들은 북한이 2005년 9월 핵프로그램의 해체에 합의한 협상 테이블로 다시 돌아오기를 고대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기브스 대변인은 "핵프로그램 해체에 대한 계속된 진전과 추가 협의를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6자회담 다른 참가국들과 북한의 회담 복귀 설득에 긴밀히 협력하겠다는 방침을 전했다.

    북한은 앞서 장거리 로켓 발사를 비난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의장성명 채택에 반발해 다시는 6자회담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하면서 핵 활동을 재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다.(워싱턴=연합뉴스)